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은, 기준금리 동결…경제성장률 2.5%로 낮춰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은, 기준금리 동결…경제성장률 2.5%로 낮춰

등록일 : 2017.01.13

앵커>
한국은행이 새해 첫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외 여건 변화를 고려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하향조정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보도입니다.
[기사내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첫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1.25%로 유지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습니다.
이로써 지난해 6월 0.25%p 내린 이후 7개월 연속 금리동결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한국은행은 이와 함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조정했습니다.
작년 10월 발표한 2.8%에서 0.3%p 내린 겁니다.
이는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이후 8년만에 최저 수준입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 간담회에서, 작년 전망 이후 대내외 여건이 급속하게 바뀌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SYNC>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대외여건이 많이 바뀌었고, 국내상황도 경기외적인 이유로 변화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심리위축을 반영해서 전망을 하향조정했고. 민간소비가 생각했던 것 보다 좀 더 둔화되지 않을까 하는게 전망의 주요 포인트라고 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건설투자 증가율은 4.3%로 지난해에 비해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민간소비 성장률 역시 1.9%로 0.5%p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수출은 2개월 연속 증가해 그동안의 부진을 만회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총재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 지금의 주택가격을 거품으로 보기는 어렵다면서 최근 좋았던 주택경기에 비해 둔화하겠지만, 집값의 변동은 크게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물가는 오르면서 성장률은 둔화하는 스테그플레이션의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이 총재는 올해 물가상승률이 2%를 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성장률도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아 스태그플레이션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