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구순의 만학도 할머니…배움에 나이가 없어요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구순의 만학도 할머니…배움에 나이가 없어요

등록일 : 2018.05.09

백세시대 어르신들의 아름다운 도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연중기획 사람, 사람 오늘은 구순의 나이에 석사학위를 받고 패션디자이너에 도전하는 만학도 할머니를 박순희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아들·손자뻘 학생들 사이에 한 할머니가 열심히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올해 구순인 우제봉 할머니입니다.
만학도 할머니가 배우고 있는 과목은 '실버비즈니스' 배움의 열정은 그 어느 학생보다 뜨겁습니다.
숙명대학교 특수대학원에서 실버비즈니스 석사학위를 따고 우수 논문상까지 받은 구순의 할머니는 다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우제봉 / 국내 최고령 석사학위 취득자
“상 받을 때도 정말 죄송했고 저 하나 때문에 젊은 사람들이 받을 상을 제가 가로챈 것 같고..”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 주변의 우려도 있었지만 국내 최고령으로 석사 과정을 이수한 할머니에게 나이는 숫자에 불과했습니다.
인터뷰> 김숙응 교수 / 숙명여대 실버비즈니스전공
“잘 모르실 때는 알 때까지 물어보시는 그런 게 있었어요. 이런 측면에서 계속 쌓여 오늘의 결실이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할머니가 뒤늦게 '공부'를 하게 된 건 여든 중반의 나이입니다.
지난 2012년 남편과 사별하고 마음의 허전함을 봉사와 공부로 채웠습니다.
아흔 나이에 아름다운 꿈과 도전은 여고 동창생들의 부러움을 샀습니다.
인터뷰> 김옥주 / 고등학교 동창생
“장난꾸러기가 박사학위를 하고 지금까지 공부하는 게 보통 힘든 게 아니에요. 거기다 제일 힘든 패션을 할머니가 한다니..”
인터뷰> 원옥희 / 고등학교 동창생
“나이가 이렇게 많은데도 공부를 해서 그렇게 한다는 것에 나도 자극을 받았어요.”
평범한 주부로 살아온 우 할머니의 새로운 도전에는 가족들의 응원과 격려가 큰 힘이 됐습니다.
인터뷰> 이영무 총장 / 한양대학교
“이런 공부를 통해서 본인의 성취를 이루고 정신적으로 건강하시고 또 육체적으로도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시는 길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장모님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직접 디자인한 옷을 팔아 노년층에 다양한 패션을 제공하고 번 돈으로 기부를 하겠다는 우제봉 할머니는 꿈을 이루기 위해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습니다.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고 말합니다.
우제봉 씨처럼 구순에 나이에도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실천할 줄 아는 시니어들이 계속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박순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