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체육회담 결과 발표 "통일농구 평양·서울 개최"

KTV 뉴스중심

남북체육회담 결과 발표 "통일농구 평양·서울 개최"

등록일 : 2018.06.19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체육회담이 어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렸습니다.
남북은 다음달 평양에서 통일농구경기를 열고, 오는 8월 아시안게임에 공동참가하기로 했습니다.
체육회담 결과 브리핑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
회담에는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 측 대표단 3명과 북측 원길우 체육성 부상 등 북측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판문점 선언과 6월 1일 남북 고위급회담 합의에 따라 열린 오늘 회담에서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습니다.

첫째, 남과 북은 7월 4일을 계기로 평양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를 개최하기로 하고 가을에는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평양 경기에 남측은 남여 선수단을 북측에 파견하며, 경기는 남북 선수 혼합경기와 남북 간 친선경기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둘째, 남과 북은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개폐회식에 공동 입장하며, 명칭은 코리아(KOREA), 약어 표기는 ‘COR’로 하고, 깃발은 한반도기로, 노래는 아리랑으로 하기로 하였으며, 일부 종목들에서 단일팀을 구성하여 참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남과 북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를 비롯한 종목별 국제 체육기구들과 관련 사안들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셋째, 남과 북은 2018년 장애인 아시아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 공동 진출, 남북 개최 국제경기대회 상호 참여, 종목별 합동훈련 및 경기 등 남북 사이의 체육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과 북은 남북통일농구경기,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을 비롯한 체육 분야에서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을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정부는 2018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 등 체육 교류 활성화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민족 동질성 회복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