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임박한 노동시간 단축···지원대책 추진 '분주'

KTV 뉴스중심

임박한 노동시간 단축···지원대책 추진 '분주'

등록일 : 2018.06.19

다음 달이면 300인 이상 기업의 노동시간이 쉰 두시간으로 줄어드는데요.
정부가 현장 안착을 위해 지원 대책을 내놓은 지 한 달이 됐습니다.
시행 준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홍진우 기자입니다.

400여 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인천의 한 중소기업.
다음 달부터 바뀐 근로기준법을 적용받아 직원들의 노동시간이 주 52시간으로 줄어듭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라인 근무조를 늘리고, 출근과 휴게시간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 등 애로사항이 적지 않습니다.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지난달 지원대책을 발표했고 관계부처는 기업들의 노동시간 단축 준비 과정에 어려움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홍종학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정부는 일자리 만드는 중소기업을 위해서 더 많은 지원을 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먼저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하고 일자리를 늘리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책에는 기업이 노동시간 단축으로 근로자를 신규 채용하면 1인당 월 6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재직자 임금 보전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와함께 유연근무제 도입과 정책 자금 우선 지원 등도 이뤄집니다.
다양한 지원책에도 보완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이 문제 없이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대책 홍보와 함께 보완책 마련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데 더욱 열중할 계획입니다.
특히, 고용노동부는 현장 노동청 운영 등을 통해 노동시간 단축과 지원대책 추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 지속적인 노사 간담회 개최로 양측의 의견을 균형감 있게 반영한 보완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주 / 고용노동부 장관
"아직 정말 준비를 못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여러가지 여건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필요한 지원 방안을 강구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지원대책이 적절히 추진돼 노동시간 단축이 빠르게 현장에 안착되면 장시간 일하는 근로자들의 주 평균 노동시간이 6.9시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