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령 운전자 사고 증가···'면허 반납' 보상 확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고령 운전자 사고 증가···'면허 반납' 보상 확산

등록일 : 2019.02.01

이유리 앵커>
고령자가 운전대를 덜 잡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는데요.
운전면허를 반납하면 보상을 해 주는 인센티브제가 부산에 이어 '서울'에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의 호응도 얻고 있는데요.
김제건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
지나가는 차를 옆에서 들이받고, 건물로 돌진하고 고령 운전자들이 낸 사고들입니다.
고령 운전자의 사고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한 어르신이 운전 행동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몇십 년간의 운전 경력에도 모의 테스트에서 추돌사고를 냈습니다.

인터뷰> 노상현 / 서울시 동작구
"젊었을 땐 잘 됐는데 지금 나이를 먹고 보니까 순발력이 느려져서 (사고가) 갑작스럽게 나게 됐습니다."

고령 운전자가 운전대를 놓도록 하기 위해 면허 반납 인센티브 제도가 서울의 한 구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서울시 신정6동 주민센터 앞에 서 있습니다.
저희들이 면허를 딸 땐 경찰서나 면허 시험장에서 면허증을 수령합니다만, 고령 운전자의 면허 반납은 이렇게 주민 센터에서 한다고 합니다.
그 과정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현장음>
"-안녕하세요?"
"-어서 오세요."
"-면허증 반납하러 왔습니다."
"-네. 이것 좀 기재해주시고요."

올해 만 74세인 김기륜 어르신, 1996년에 딴 면허증을 반납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인터뷰> 김기륜 / 서울시 양천구
"나이가 70이 넘으니까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순발력도 떨어지고 여러 가지로 운전하다 사고를 내는 것보다는 미리 반납하고 (운전을) 안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아 결심했습니다."

면허 반납 보상제는 우선 본인 명의의 차가 있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서 교통카드를 지급합니다.

현장음> 장연우 / 신정6동 주민센터 주무관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셨으니까 얼마 후에 추첨을 통해서 교통카드 (드리는 것을) 연락드리도록 할게요."

부산의 경우 4백 명가량 예상했지만 4천 8백여 명이 지원했는데요.
양천구에 매일 십여 명 정도의 어르신들이 참여할 정도로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고경자 / 서울시 양천구 어르신복지팀장
"(저희 양천구에서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고령 운전자분의 면허증을 반납하신 분들게 십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보상해 드리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실 겸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영상/사진 제공: 도로교통공단)

고령 운전자가 내는 사고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7년에만 31% 증가했습니다.

인터뷰> 김기복 / 시민교통안전협회 대표
"고령자들이 일으키는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에는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제도가 효과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를 반납한 고령 운전자들에게 이동권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 대책이 뒤따라야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해 적성검사 기간 단축과 안전교육 의무화 등 다양한 대책에 더해 면허를 반납할 경우 보상을 해주는 지자체도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