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트레스 프리존' 학교에서 스트레스 풀어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스트레스 프리존' 학교에서 스트레스 풀어요

등록일 : 2019.04.30

박민희 앵커>
요즘 청소년들, 과도한 학업 부담과 경쟁적인 학교 환경, 강도가 높아지는 사교육, 이성 또 가족 등의 문제로 성인 못지않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요.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풀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학교인데요.
비어있는 교실을 활용한 '청소년 스트레스 프리존' 권순정 국민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권순정 국민기자>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여 보드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프리존
(장소: 서울 미림여자고등학교

웃고 떠들고 카페처럼 꾸며진 공간은 학교의 남은 교실을 활용한 스트레스 프리존입니다.

인터뷰> 김소진 / 미림여고 2학년
"공부하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와서 친구들이랑 놀 수 있어서 정말 좋고요. 그리고 다른 학교에 없는 이 공간이 너무 자랑스럽고 특별한 것 같습니다."

점심시간과 방과후를 이용해 이용할 수 있는 이 공간은 단지 게임만 하는 곳이 아닙니다.
향기 테라피, 책 읽기, 음악 듣기, 운동하기, 컬러 테라피까지 자신의 스트레스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뷰> 호예림 / 미림여고 2학년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것은 그림 그리는 거랑 타로에요. 너무 재미있어요."

인터뷰> 정은재 / 미림여고 2학년
"올 수 있는 시간이 점심시간인데 너무 짧은 것 같아서 좀 아쉽습니다."

지난달 문을 연 이 학교의 스트레스 프리존은 교실 한 개에 9가지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학생들의 하루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학교가 배움의 공간을 넘어 이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힐링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면서 내일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스트레스 프리존은 서울 시내 6개의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을 이용한 청소년을 상대로 전·후 뇌파 지수 변화와 설문조사를 한 결과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28%, 우울감은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현국 / 미림여고 교육행정지원부장
"학생들이 굉장히 행복해합니다. 즐거워하고요. 우선 학업, 교우관계,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잊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고요."

(촬영: 박지윤 국민기자)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관리는 건강한 정신을 갖기 위한 첫걸음인데요.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변화, 스트레스 프리존이 학생들의 마을 치유와 행복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권순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