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혁신적인 전 세계 여성 발명품 한자리에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혁신적인 전 세계 여성 발명품 한자리에

등록일 : 2019.06.27

조은빛나 앵커>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스테인리스 빨대와 도로를 세척해 미세먼지를 없애주는 제품, 바로 여성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탄생한 발명품인데요.
기발한 발명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여성 발명왕 박람회'가 열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홍희정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홍희정 국민기자>
평범한 주부에서 발명가로 변신한 하나연 씨.
세척이 가능한 반영구적인 스테인리스 빨대를 발명했습니다.

현장음>
"가운데를 이렇게 슬라이드 방식으로 밀면 반으로 열립니다."

빨대가 두 쪽으로 손쉽게 분리돼 세척이 가능한 모습, 지켜보던 관람객들은 박수와 함께 탄성을 터뜨립니다.

인터뷰> 김정실 / 경기도 일산시
"(스테인리스 빨대)는 망가지거나 이런 건 아니니까 소독해서 또 쓰고 하면 되니까 그런 게 좋죠. 그런 게 많이 나와야죠."

도로의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타이어 분진을 없애주는 발명품도 있습니다.

현장음>
"스마트 크린 로드 시스템이라고 해서 쉽게 표현하자면 도로에 물을 뿌려서 도로를 청소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제품은 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한 상황에서 환경을 생각한 첨단 제품으로 큰 관심을 모았는데요.

(장소: 여성발명왕 EXPO / 일산 킨텍스)
여성 발명인들의 축제의 장인 여성발명왕 엑스포.
올해로 열두 번째 열린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서른 개 나라의 여성들이 참여해 350여 점의 발명품을 선보였는데요.
특히 사회와 환경문제에 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수준 높은 제품이 많습니다.

인터뷰> 이인실 / 한국 여성발명협회 회장
"여성발명대회를 통해서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 특허를 통한 기업가의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이 담긴 발명품도 선보였습니다.

현장음>
"오늘 왜 이렇게 나른하죠? 아무래도 할머니랑 더 신나게 놀아야겠어요."

효돌이 인형이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할머니에게 말을 겁니다.
어르신 돌봄 로봇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말동무가 돼주고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보호자에게 알람 메시지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뷰> 엘리자베스 / 필리핀 관람객
"노인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관심을 가졌고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살아계셨다면 이 제품을 사드리고 싶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신재생 에너지를 만든 여성 기업인도 있습니다.

인터뷰> 남순덕 / 농업 기술인
"폐기물로 (연간) 22만 7천 톤 정도가 버려지고 있는데요. 그런 커피 찌꺼기를 가지고 자연물 쓰레기를 이용해 연료를 만듭니다."

커피 찌꺼기로 재탄생한 이 연료는 1kg을 기준으로 석탄보다 1300이상 칼로리가 높아 실용성이 돋보입니다.

인터뷰> 최영태 / 경기도 고양시
"현재 우리가 산업 쓰레기, 폐기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인데 이것을 재생해서 제품에도 활용할 수 있으니까. 제가 볼 때는 상당히 획기적인 거 같아요."

교통사고로 휠체어를 타며 느꼈던 자신의 경험을 활용해 만든 휠체어 안전 브레이크 시스템,
의자 등받이에 두었다가 10초면 입을 수 있도록 간편하게 만든 구명조끼, 안전을 생각한 창의적인 발명품들 역시 눈여겨볼 만한데요.
(촬영: 장경자 국민기자)
여성발명인들의 다양한 제품을 홍보하면서 판로 개척을 돕는 자리가 됐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특히 환경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여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전 세계 여성들의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 의미 있는 행사가 됐습니다.

국민리포트 홍희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