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실무협상 '새판'···재개 과제와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미 실무협상 '새판'···재개 과제와 전망은?

등록일 : 2019.07.05

임보라 앵커>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이달 중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카운터파트로 김명길 전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대미 협상라인이 외무성 인사 중심으로 재편된 배경과 의미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홍현익 / 세종연구소 외교안보전략연구실장)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외교안보전략연구실장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북미 실무협상의 미국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새 북측 카운터파트에 김명길 전 베트남 대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지난 판문점 북미 정상회동 당시 미국 측에 새로운 실무협상 대표 명단을 통보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인물입니까?

명민준 앵커>
이렇게 실무협상 대표 명단이 나왔다는 건 협상팀 재정비가 사실상 완료됐음을 의미하는 걸까요?
협상팀 구성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의 새 카운터파트로는 중앙정보국 국장 시절부터 막후 협상 상대였던 김 부위원장 대신 리용호 외무상이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변화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처럼 북한의 대미 협상라인이 외무성 인사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북한이 단계적 동시적 비핵화 전략을 유지하되 그 틀에서 유연한 접근을 이룰 여지가 생겼단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예상됩니까?

명민준 앵커>
그렇다면 실무협상 시작 시점은 언제로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 실무협상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세부사항을 논의하는 북미 실무팀에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가능한 이야기일까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가운데 폼페이오 장관과 리 외무상이 다음달 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포럼 외교장관회의에 동반 참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시기 북미간 고위급 회담이 개최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30 판문점 남북미 3자 정상회동'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고맙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청와대가 어제 밝혔습니다. 관련 내용 짚어주시고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어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6·30 판문점
남북미 3자 정상회동 당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분계선에서의 김 위원장과 첫 만남 순간 전에 문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을 넘어도 되는지 물었다고 하죠?
참모들도 몰랐다는데 전략적인 부분으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북한이 북미정상회담 사흘 뒤인 지난 3일 러시아와 국방회담을 개최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 사이 실질적인 군사협력 방안이 세부적으로 마련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내용이 될지 또 한반도 정세에 추후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우리 정부는 앞으로 남북정상회담 추진보다는 북미회담 대화에 집중하면서 상황을 보겠단
신중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미 관계가 풀린 이후 남북 관계의 추이를 보겠단 입장인데요
어떤 전략으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정부는 앞으로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과 남북 접경지역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관계를 보다 창의적으로 접근해 풀어나가겠다는 전략으로 보이는데요?

명민준 앵커>
평양 공동선언 합의사항 추진이라는 과제도 여전합니다. 적십자회담 등을 통한 화상 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이산가족 면회소 복구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죠?

명민준 앵커>
현 시점에서의 우리 정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홍현익 세종연구소 외교안보전략연구실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