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교부, 日 주장 반박 "불합리한 조치 즉각 철회"

KTV 뉴스중심

외교부, 日 주장 반박 "불합리한 조치 즉각 철회"

등록일 : 2019.07.05

임소형 앵커>
한편 우리 정부가 국제법상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일본 측 발언에 대해, 외교부는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불합리하고 상식에 반하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국에 대한 수출제한 조치가 WTO 협정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한일 청구권 협정과 한일 위안부 합의를 언급하면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국가에는 우대조치를 할 수 없다고 말한 겁니다.
우리 외교부는 즉각 반박했습니다.
불합리하고 상식에 반하는 이번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다시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
"국제법상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하는 일측의 주장은 수용할 수 없습니다. 상식에 반하는 조치라서 매우 유감입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일본이 이번 조치로 국제적 신뢰를 손상했고 전 세계 교역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한일 양국 기업이 자발적인 출연금을 조성해 강제징용 확정판결 피해자들을 배상하는 방안을 내놨지만 일본 측이 이를 거부했습니다.
외교부는 이 해법이 아직 유효하다며 진지하게 검토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이번 조치를 WTO에 제소할 때 일본이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와 연관지을 가능성은 맞지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이번 조치가 일본 참의원 선거 개시와 겹치는 점을 두고, 아베 총리가 보수층 결집을 위해 한국을 겨냥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