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외교장관 회담' 시작···백색국가 해법 찾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일 외교장관 회담' 시작···백색국가 해법 찾나

등록일 : 2019.08.01

임보라 앵커>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 참석차 태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조금 전 회담을 시작했습니다.
일본이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이후 처음 만난 건데요.
외교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채효진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채효진 기자>
네, 한일 외교장관은 우리 시간으로 조금 전인 오전 10시 45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회담을 시작했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하고 백색국가 목록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할 예정인데요.
백색국가 제외, 즉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것으로 보이는 일본 각의가 바로 내일입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당장 태도를 바꿀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이지만 양 장관이 해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어제 태국에 도착한 강 장관은 양국 관계에 파국 상태가 와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이야기할 뜻을 밝혔습니다.
어렵고 긴박한 상황이지만 일본 외교 당국과 수시로 협의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토대로 우리 입장을 강하게 개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보라 앵커>
사태를 해결할 중대한 기회로 볼 수 있겠는데요.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은 내일쯤 열릴 전망이죠?

채효진 기자>
그렇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포함한 한미일 외교장관은 내일 회동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최근 미국이 한일 양측에 분쟁을 중지하는 협정에 합의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있었는데요.
내일 3자 회동을 계기로 미국이 한일관계 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관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임보라 앵커>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 무대에 선 강경화 장관은 국제 여론전을 이어갈 계획이죠?

채효진 기자>
네, 일정 이틀째인 오늘 강 장관은 고노 외무상에 이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만납니다.
오후에는 브루나이, EU 외교 인사와 각각 양자회담할 예정입니다.
한국-아세안 외교장관회담에도 참석하는데요.
(영상편집: 최아람)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신남방정책 협력 방안 등도 논의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