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가 라디오 스타···동네 방송 축제 '서울 인 라디오'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내가 라디오 스타···동네 방송 축제 '서울 인 라디오'

등록일 : 2019.10.01

구민지 앵커>
라디오로 전하는 우리 동네 소소한 이야기나 일상, 삶 더 정겹게 느껴지실 텐데요.
마을 라디오의 주인이 직접 진행 하고 함께 즐기는 참여형 라디오 축제가 열려 도심의 가을 감성을 더했습니다.
'서울인라디오', 그 현장에 지혜영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지혜영 국민기자>
(장소: 서울 인 라디오 / 서울시 마포구)
평범한 '엄마' 김정순 씨와 마을 미디어 활동가인 '다 큰 딸' 김선영 씨.

(엄마와 다 큰 딸 / 강북 FM)
얼마 전부터 마을 라디오 방송에서 가족의 일상을 방송으로 전하는 모녀 MC가 거리 방송으로 청취자들을 만났습니다.

현장음>
"딸이 같이 방송해보자며 강북 FM에서 진행하는 DJ 교육을 추천해줘서 5차시 수업을 받고 함께 방송하게 됐습니다."

(들어는 봤니? 우리 동네 이거까지 있다! / 동마미)
성북구, 노원구, 강북구, 도봉구 서울 네 개 구를 대표하는 마을 DJ들은 구수한 입담으로 동네를 자랑합니다.

현장음>
"솔밭공원이 강북구에서는 걷고 싶은 길입니다. 여러분들도 오셔서 그곳을 한번 걸어보시면 피톤치드를 많이 흡수할 수 있을 거예요."

서울 시민이 직접 진행하고 함께 즐기는 라디오 생방송 축제, '서울 인 라디오'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와 마을공동체 라디오 마포 FM 그리고 서울시의 마을 미디어들이 함께 했습니다.
거리 공연이 펼쳐지고 한자 한자 엽서에 담긴 우리들의 삶의 이야기와 함께 흘러나오는 신청곡에 시민들은 발길을 멈춥니다.

인터뷰> 최은영 / 서울시 종로구
"라디오가 이렇게 야외 공간에 나와서 너무 좋고요. 제가 생각하는 라디오의 매력은 늘상 생활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과 다른 매체보다 바로바로 소통할 수 있다는 거.."

서울 인 라디오는 '일상의 변화, 변화하는 일상'을 주제로 사흘 동안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습니다.
마을공동체 라디오 방송사가 생방송을 시스템을 구축했고 시민과 마을 미디어 활동가, 지역 예술가, 미디어 소외계층 등 모두 30개 팀이 참여해 일상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인터뷰> 나종이 / 강북 FM DJ
"저도 이렇게 방송을 하니까 여러분들과 살아있는 이야기, 다양한 이야기,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를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민 미디어의 의미와 미래를 생각해보는 현장 토론은 마을 라디오 관계자는 물론 주민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현장음> 송덕호 / 마포공동체 라디오 대표
"2005년부터 방송을 지역에서 진행해 왔어요. 설립할 때부터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보자는 취지로 방송 활동을 쭉 해왔고.."

서울 라디오 축제는 지난 2017년 덕수궁에서 돌담길 라디오로 시작됐는데 올해는 더 많은 시람들을 만나기 위해 이름도 서울 인 라디오로 바꾸고 장소도 홍대 걷고 싶은 거리와 이수역 성북구청 앞마당 3곳에서 진행됐습니다.

인터뷰> 장영희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장
"마을 미디어 활동하는 기록들이 있는데 그 기록들이 많이 안 알려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여러 가지 알리는 작업들을 하면 마을 미디어 활동이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서 양이 확대되고 질이 높아지는 선순환의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촬영: 지혜영 국민기자)

우리 동네 이야기를 눈과 귀로 즐길 수 있는 서울 인 라디오는 마을 미디어가 발전하고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지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