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낙연 총리, '철도파업 자제' 거듭 요청

KTV 뉴스중심

이낙연 총리, '철도파업 자제' 거듭 요청

등록일 : 2019.11.19

김유영 앵커>
철도파업이 내일(20일)로 예정된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가 파업자제를 거듭 요청했습니다.
또 중소기업 주52시간 근로제에 대해서는 조속한 관련법 처리를 강조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제49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낙연 총리는 철도파업과 중소기업 주52시간 근로제 등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총리는 한국철도공사와 자회사 노조가 내일(20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 국민 불편과 어려운 경제, 국가적 외교행사를 감안해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대입 수험생들이 논술과 면접시험을 위해 이동하는 데 불편을 겪었고, 앞으로의 대입 일정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계속되면 다음 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에 오시는 외빈 등의 불편과 국가 이미지 하락도 우려됩니다."

이어 "노조의 생각을 이해하지만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며 "한국철도공사의 경영상태와 정부의 재정여건도 고려해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철도공사도 더 열린 자세로 교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 총리는 분당서울대병원 파견·용역 노동자의 무기한 파업도 거론하며 "파업과 점거 농성으로 환자와 보호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노사는 조속히 해결책을 찾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중소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제 보완대책도 언급했습니다.
이 총리는 "산업 현장에서는 연장근로를 할 수 밖에 없고 인력충원이 어려운 경우도 호소하고 있다"며 "정부는 절박한 현실을 더는 외면할 수 없어 보완방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노사정은 주 52시간제 안착을 위해 탄력근로제 개선에 합의하고 국회에 법률 개정을 촉구했지만, 국회는 아직도 법안심의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면서 국회에 관련 법안 처리를 거듭 요청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보완대책으로는 현장의 난관과 혼란을 모두 해소할 수는 없다는 점을 정부도 잘 압니다. 근본적으로는 근로기준법이 개정돼야 합니다. 국회가 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주시길 거듭 요청드립니다."

이 총리는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에 계기도기간과는 별도로 근무체계 개편과 구인난 해소를 위한 현장지원대책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보완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박지선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