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0년 전, 광주 5·18 민주화 운동 다시 본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40년 전, 광주 5·18 민주화 운동 다시 본다

등록일 : 2020.05.18

김제영 앵커>
올해로 5.18 민주화운동이 40주년을 맞았는데요, 한국 현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광주 민주화 운동을 기념하는 특별전시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 특별전, 김제건 국민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김제건 국민기자>
"옷이 찢겨지고, 살갗이 찢어지고, 온몸이 피투성이가 되어 끌려가는 참혹한 광경 앞에서 숨이 막힌다."

시민 김현경이 1980년 5월 18일에 쓴 일기는 보는 이의 마음을 먹먹하게 만듭니다.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 특별전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40년 전 5월의 한복판에서 이를 경험한 광주 시민들이 기록한 일기 15점에는 암울했던 당시 상황이 담겨있습니다.

인터뷰> 김다은 / 서울시 양천구
"이런 일이 실제 시민을 상대로 벌어졌다는 게 제가 지금 20대를 살아가는 입장에서 이해하기 힘들고 학생들이 많이 죽었다는 것이 너무 가슴 아픕니다."

모든 정치 활동이 중지되고 비상계엄이 전국으로 확대되던 그때에 외신기자들이 촬영하고 쓴 기사자료들도 눈에 띕니다.
묵념을 하는 학생들, 눈물의 주먹밥을 길에서 나눠 먹는 모습, 당시의 상황을 담은 사진집과 출판물.
그리고 유네스코 기록물은 오월의 고통과 충격을 증언합니다.

인터뷰> 홍인화 / 광주 5·18민주화운동기록관 연구실장
"2011년에 시민들의 일기, 취재 수첩을 비롯해서 그 물건들, 또 국방부 자료, 청문회 자료 등등 아홉 가지 정도가 유네스코 기록물에 등재되면서 2015년에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을 개관했거든요. 5·18을 전국화하고 세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1980년 5월 17일부터 27일까지 열흘 동안 광주에서 일어난 일들을 목격하고 알린 사람들의 뜨거운 이야기와 그들을 탄압했던 정부와 군의 기록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데요.
5·18민주화운동을 주제로 한 대규모의 전시가 서울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김수진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연구관
"광주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자세히 아는 사람도 드문 것이 사실입니다. 광주에 있던 많은 기록들과 정부가 생산한 기록들을 한데 모아서 서울에서 최초로 여는 큰 전시라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취재: 김제건 국민기자)

시민 기록물과 실물자료를 통해 1980년 5월 18일 민주화 운동을 살펴볼 수 있는 특별전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은 오는 10월 31일까지 계속됩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