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베이징 덮친 코로나···중국, 연어수입 중단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베이징 덮친 코로나···중국, 연어수입 중단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0.06.16

임보라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베이징 덮친 코로나···중국, 연어수입 중단
중국 베이징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여파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연어 수입까지 중단했습니다.
지난 12일, 베이징 신파디 시장 내 수입 연어를 절단하는 도마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는데요.
바이러스의 유전자 서열이 유럽에서 온 것으로 확인되자 중국은 아예 연어 수입을 중단했습니다.

녹취> 우준여우 /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수석전문가
"신파디 도매시장의 물건 표면에서 채취한 바이러스를 조사해보니 베이징 내 신규 확진자 바이러스와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베이징은 물론 항저우와 청두 등의 마켓에는 연어가 사라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연어는 포유류가 아니라서 채내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다면서도 당분간 연어를 날 것으로 먹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베이징에서는 최근 나흘 새 확진자가 79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세계 보건 당국도 제 2의 우한이 되지 않도록 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녹취> 마이클 라이언 /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
"베이징은 큰 도시입니다. 이동량도 많고 다른 도시와 연계되어 있어서 항상 우려가 있습니다."

베이징은 전 지역사회의 방역이 전시상태라고 선언했는데요.
겨우 열렸던 각종 사회시설이 일시 폐쇄되고 대규모 핵산 검사도 실시했습니다.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를 선언했던 중국이 재유행 공포에 빠지면서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2. 트럼프, 주독미군 감축 공식화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에 주둔한 미군을 대폭 줄이겠다고 공식적으로 말했습니다.
다른 국가들에도 불똥이 튈 것으로 보입니다.
현지시각 15일,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 주재 미군을 2만 5천명으로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현 미군의 약 절반으로 대폭 감축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독일에 5만 2천명의 군인이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병사들이고 엄청난 비용이 듭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독일이 NATO에 방위비를 충분히 지출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메르켈 총리가 제시한 무역 타협안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이 문제가 독일에만 국한되는 건 아니라고 강조했는데요.
연일 다른국가들에도 일종의 경고를 보내고 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끝없는 전쟁의 시대를 마감하고 있습니다. 대신 그 자리에는 미국의 중대한 이익을 옹호하는 데 분명한 초점이 맞춰져 있죠."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본격적인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국가들도 미군 감축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3. 미 인종차별 반대 시위 이어져
미국에서는 인종차별 반대시위가 계속되고 있죠.
플로이드 사건에 총격 사건까지 겹치면서 잠잠해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백인 경찰에 목이 눌려 사망한 플로이드와 마찬가지로 백인 경찰에 총에 맞아 숨진 브룩스.
이들의 사건을 계기로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뜨겁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녹취> 미국 시위 참가자
"우리는 3주째 시위를 하고 있지만 전혀 지치지 않습니다. (정부는) 이 사실을 알아야 할 겁니다."

애틀랜타에서는 수천명의 시위대가 경찰 개혁을 요구했습니다.
브룩스의 가족들도 동참했습니다.

녹취> 티아라 브룩스 / '총격사망' 브룩스 사촌
"경찰에 대한 신뢰가 깨졌습니다. 이런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가해자의) 유죄 판결과 경찰의 확실한 변화 뿐입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브룩스 사건이 끔찍하다며 경찰 관련 행정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주한 미군 대사관 건물에는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는 배너가 이틀만에 철거됐는데요.

로이터 통신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를 못마땅하게 여겼으며 결국 배너가 철거됐다. 2020년 6월 15일"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못마땅하게 여겼기 때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미 국무부에 직접 코멘트를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미국에서 인종차별 반대와 경찰개혁을 외치는 시위 열기가 식지 않으며 백악관도 고민에 빠졌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