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계약갱신·전월세상한제 국무회의 의결···오늘 시행

KTV 뉴스중심

계약갱신·전월세상한제 국무회의 의결···오늘 시행

등록일 : 2020.07.31

박지선 기자>
계약갱신 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를 담은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에 따라, 세입자가 원하면 전월세 계약을 2년 더 연장할 수 있고, 이때 임대료는 5% 넘게 올릴 수 없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정부가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개정안의 핵심은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 도입입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세입자는 기존 2년 전, 월세 계약이 만료되도 추가로 2년 계약을 연장할 수 있고 집주인은 본인이나 가족이 실거주해야 하는 등의 명백한 사유가 없으면 받아들여야 합니다.
임대료는 직전 계약의 5%를 초과해서 인상할 수 없습니다.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와 관보 게재를 거쳐 오늘 중 공포 절차를 마무리 짓고 곧바로 시행에 들어갑니다.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우리 국민의 38%가 전월세 거주라며 개정안 시행으로 보다 안정된 삶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법 시행이 늦어질 경우 발생할 부작용을 언급하면서 법안 통과에 속도를 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법 시행이 늦어진다면, 그 사이 과도한 임대료 인상 등 세입자 피해가 우려되고, 오히려 시장 불안을 초래할 여지도 있습니다. 임시국무회의를 긴급히 개최한 것은 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을 즉시에 시행해서, 시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정 총리는 또 법 시행에 혼란이 없도록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관련 조례 정비와 현장점검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새로 시행되는 제도가 임대차 시장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 해설서를 전국에 배포하고 서울시와 경기도 등 지자체와도 협업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