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27일까지 연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비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27일까지 연장

등록일 : 2020.09.21

임보라 앵커>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오는 27일까지 연장됐습니다.
신규 확진자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거리두기 조치를 하향 조정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입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지난 주말 비수도권 지역의 휴대전화 이동량은 거리두기 2단계 시행 전에 비해 30% 넘게 줄었습니다.
또 비수도권 환자발생과 감염재생산지수 모두 1단계 거리두기 지표를 충족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어제(20일)로 종료된 비수도권 지역의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오는 27일까지 1주일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직 여러가지 위험요소가 상존하고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입니다.

녹취> 박능후 / 중대본 1차장(복지부 장관)
"특히 지난주의 경우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의 비율이 20% 대이며 방역망 내 관리비율도 낮아 방역당국이 파악하지 못한 지역사회 잠복감염이 상존할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여기에다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도 부담입니다.
이번 조치로 거리두기 2단계 방역조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과 모임이 금지되고, 클럽과 유흥주점 방문팜매업 등 고위험시설 역시 집합금지명령이 유지됩니다.
실내 국공립시설 운영중단과 스포츠 무관중 조치도 그대로 입니다.
공연장 종교시설 목욕탕 등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은 핵심방역수칙을 계속 준수해야 합니다.
다만 지자체별로 지역상황을 고려해 내용과 시점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2단계 조치가 종료된 이후 28일부터는 추석특별방역이 실시됩니다.

녹취> 박능후 /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정부는 추석특별방역기간을 향후 가을철 재유행 또는 1단계 생활방역체계 전환 등을 결정지을 중대한 분수령으로 보고 이동자제 권고와 방역관리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범정부적인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석 특별방역기간에는 거리두기 조치를 조금 더 강화할 예정인데 추석 연휴 이후까지 방역의 고삐를 죄겠다는 겁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관계부처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번 주중 추석특별방역 세부내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