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양수산 신산업 규모 확대···어가 소득 7천만 원

KTV 뉴스중심

해양수산 신산업 규모 확대···어가 소득 7천만 원

등록일 : 2021.01.12

박천영 앵커>
앞으로 10년간 해양수산 정책의 기본 방향을 담은 발전 계획이 확정됐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무인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완료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해양수산분야 신산업 시장규모를 3배 이상 키우기로 했습니다.
주요 내용, 신국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신국진 기자>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앞으로 10년간 해양수산 정책의 기본 방향을 담은 제3차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녹취> 문성혁 / 해양수산부 장관
"이번 제3차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의 비전은 전환의 시대, 생명의 바다 풍요로운 미래입니다. 불확실성이 대폭 증가하는 전환의 시대에도, 바다에서 생활하는 사람과 생명체가 상생하며, 행복과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았습니다."

이번 계획은 안전하고 행복한 포용의 바다와 디지털과 혁신이 이끄는 성장의 바다, 세대와 세계를 아우르는 상생의 바다라는 3대 목표를 설정하고, 6대 추진전략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해양수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냅니다.
2030년까지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를 점유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무인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완료합니다.
이를 토대로 부산항 제 2신항을 2030년부터 본격적인 한국형 스마트 항만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해양수산 분야의 신산업 시장규모는 2018년 3조3천억 원에서 2030년 11조3천억 원으로 3배 이상 늘립니다.
또한, 스마트 양식장, 인공지능 옵서버 등 수산업의 디지털화로 체질을 개선하고, 수산물의 비대면·온라인 거래를 활성화합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전략'에 발맞춰 친환경 선박을 보급합니다.
2030년까지 노후 선박 3천542척 중 52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해양 쓰레기는 2018년 14만9천 톤에서 2030년 7만4천 톤으로 절반 이상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문성혁 / 해양수산부 장관
"해양공간계획에 AI, 디지털트윈 같은 신기술을 접목하고 빅데이터와 IoT, AI 기술을 활용한 해양 쓰레기 전주기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통합적이고 합리적인 해양 이용, 관리를 추진하겠습니다."

어촌 삶의 질 개선에도 나섭니다.
3월부터 시행되는 공익형 직불제를 통해 어촌·어항 종사자의 노동여건을 개선, 2030년 어가 평균소득 7천만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섬 지역의 경우 대중교통인 연안여객선과 육상교통의 연계성을 높이고, 의료복지여행 서비스를 강화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수경 / 영상편집: 이승준)
아울러 해양수산 분야의 근로현장과 장비에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해양수산 분야의 공적개발원조 사업에 적극 참여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촉진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