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여의도 면적 35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여의도 면적 35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등록일 : 2021.01.15

신경은 앵커>
여의도 면적 서른 다섯배에 달하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됩니다.
132만 제곱미터의 '통제 보호구역'도 '제한 보호구역'으로 완화해, '건축물 신축'이 가능해 집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국방부가 군사시설 보호구역 약 1억67만㎡를 해제합니다.
여의도 면적 35배에 달하는 구역으로 재작년 해제면적보다 31%가 늘었습니다.

녹취> 부승찬 / 국방부 대변인
“국방부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군사시설 추진 계획에 따라 오는 1월 19일부로 1억 67만여㎡의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해제했습니다.”

보호구역에서 해제되면 지자체가 건축이나 개발 등의 인허가와 관련해 사전에 군과 협의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주요 해제 지역을 살펴보면 군산시 옥서면 선연리의 비행안전구역, 경기도 고양시의 제한보호구역, 강원도 고성군의 제한보호구역 등 입니다.
해제면적의 88%는 작전계획 변경으로 용도 폐기된 기지나 시설, 부대 개편으로 철거 또는 이전된 기지와 시설입니다.
나머지 12%는 지자체와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군 작전상 필수적인 지역을 제외하고 해제했습니다.
이밖에 보호구역 해제가 어려운 6천442만㎡ 지역에 대해서는 개발 등에 대한 군 협의 업무를 지자체에 위탁하기로 했습니다.
이들 지역은 일정 높이 이하의 건축 또는 개발이 이뤄질 경우 군과의 협의 없이 지자체가 허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보호구역 해제와 별도로 통제보호구역 132만㎡ 가량은 제한보호구역으로 완화됩니다.
통제보호구역은 건축물 신축 등이 금지되지만 제한보호구역은 군과 협의를 하면 신축이 가능합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박민호)
국방부는 군사작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보호구역을 지속적으로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4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