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신건강복지'에 2조 원 투자···국가책임 강화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신건강복지'에 2조 원 투자···국가책임 강화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1.01.15

신경은 앵커>
정부는 전 국민의 '정신건강복지'를 위해, 국가책임을 강화할 계획인데요.
2025년까지 '정신건강분야'에, 2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염민섭 /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
(장소: 보건복지부 브리핑룸)

전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정책의 우선순위로 두고 국가 책임을 강화하고자 향후 5년간의 정책 방향을 담은 적극적이고 포괄적인 제2차 정신건강복지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믿을 수 있는 마음건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대국민 정신건강 포럼을 운영하겠습니다.

통합심리지원단을 통한 확진자, 격리자 등 맞춤형 심리지원을 지속 추진하고, 코로나19 대응인력과 장애인·노인 등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안심버스’를 2020년 1대에서 2021년 13대까지 확대하겠습니다.

각 부처와 소관 영역에서 대상 국민에게 정신건강 교육과 함께 선별검사, 고위험군을 발굴하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기관으로 연계하여 전문 심리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코로나19 등 재난 발생 시 사회 전반의 빠른 기능 회복을 위해 세계적인 재난심리지원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재난 상황 시 신속한 자원 동원과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피해 국민 대상 효과적 심리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이 공동 참여하는 재난심리회복지원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재난심리지원 제공과 인력 양성을 위해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도 2020년 2개에서 2023년 7개소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정신질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초기 정신질환자를 조기 발굴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정신질환이 첫 발병되는 시기인 청년층을 대상으로 청년 특화 마음건강 서비스를 올해부터 도입하겠습니다.

청년층 정신질환의 적극적 관리를 위한 청년 조기 중재 서비스 제공 지역도 현재 7개 도시에서 2022년 17개 전국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동네 의원을 활용하여 내원 환자의 정신과적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동네 의원을 발견한 고위험군을 정신건강의학과로 연계하는 마음건강의원 시범사업도 실시하겠습니다.

중독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이 가까운 곳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지원 사업과 중독 재활시설을 확대하고, 전국 어디에서나 집중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독 전문병원 제도를 신설하여 17개 시도에 설치하겠습니다.

자살시도자, 자살 유족 등 고위험군 사후관리를 전국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자살시도자가 다시 자살위험에 빠지지 않게 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사례 관리하는 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정신건강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공공투자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정신건강 분야에 연평균 4,000억 원씩 총 2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4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