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월 '종합·개인지방소득세' 홈택스로 간편 신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5월 '종합·개인지방소득세' 홈택스로 간편 신고

등록일 : 2021.04.29

임보라 앵커>
다음 달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세무서 신고창구가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홈택스로 간편히 신고하면 되는데요.
임하경 기자가 안내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지난해 종합소득이 있는 납세자는 다음 달 31일까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세무서와 지자체 신고창구는 운영되지 않습니다.
홈택스나 모바일 손택스, ARS 상담으로 간편하게 신고하면 됩니다.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 등 556만 명의 납부기한은 8월 31일까지 연장됩니다.
집합금지·영업제한 소상공인이나, 수입이 적거나 매출이 20% 이상 줄어든 자영업자, 착한임대인이 그 대상입니다.

녹취> 박재형 /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직권 연장 대상이 아닌 납세자의 경우에도 사업 운영에 어려움이 있어 신고·납부기한 연장을 개별적으로 신청하시는 경우 저희가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착한임대인은 임대료 인하액의 절반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게는 안내문이 발송되고 전용 상담전화 126번도 운영됩니다.
아울러 대구와 경산 등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의 중소기업 사업자는 최대 60%까지 세액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현장 신고가 줄어든 만큼 간편 신고가 크게 늘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주택임대소득자의 분리과세 모두채움 신고가 제공됩니다.
사업소득만 있을 때 제공하던 단순경비율 모두채움은 연금과 기타소득이 함께 있는 사업자까지 확대됐습니다.
신고가 집중되는 5월 한 달간 홈택스 이용시간은 24시에서 다음 날 1시까지 시범 연장합니다.
안내문 조회부터 납부까지 단계별로 알려주는 내비게이션도 최초로 제공합니다.
개인지방소득세는 기관 간 시스템 연계로 국세청 홈택스로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추가 인증 없이 행안부 위택스로 이동하게 되고 개인지방소득세 신고서가 자동으로 채워져 원클릭 신고가 가능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수경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