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손안에서 만나는 로마 유적 '온라인 여행' 인기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손안에서 만나는 로마 유적 '온라인 여행' 인기

등록일 : 2021.05.26

강수민 앵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온라인 여행이 여행객들의 이런 아쉬운 마음을 달래주고 있습니다.
랜선 투어 가이드가 유적지를 직접 다니며 설명을 해주고 관광객과 소통도 가능하다 보니 실제로 여행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손 안에서 만나는 로마 유적지, 김솔지 글로벌 국민기자가 안내합니다.

김솔지 국민기자>
(산타마리아 마죠레 대성당 / 이탈리아 로마)
로마 4대 성당중 하나인 산타마리아 마죠레 대성당.
관광객이 줄어 한산한 성당 안팎을 여행 전문 가이드가 영상에 담아 가면서 실시간으로 안내합니다.

현장음>
"산타마리아 대성당 안에는 성문이라고 하는 로마의 4대 성당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거룩한 문이 있는데요"

휴대전화 영상으로 로마의 구석구석을 한국에 있는 여행객들에게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이른바 랜선 가이드를 하는 겁니다.

인터뷰> 김세웅 / 온라인 여행 가이드
“로마는 가톨릭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중요한 성당과 성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여행 올 수 없는 상황에서 제가 대신 성지들을 방문하면서 책에서만 보던 자료들을 직접 영상으로 보면서 구독자분들이 많이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로마로 여행을 계획했던 신혼부부는 랜선 투어로 수천 년의 유적과 아름다운 작품들을 보면서 아쉬움을 달랩니다.

인터뷰> 손정은 / 온라인 여행 참여자
“작년 5월 예정이었던 결혼식이 코로나19로 연기되어 이미 한 번 미뤄졌는데 아쉽지만 이렇게 화면으로라도 대리만족할 수 있어 시간이 될 때마다 자주 접속해서 온라인 여행하듯이 잘 즐기고 있습니다.”

랜선 투어는 해외여행 때 가이드와 손님의 소통을 위해 사용되던 창구인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이 발전한 것으로 코로나19로 막힌 해외 여행길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이 휴대전화 하나만 있으면 말 그대로 손안에서 유럽 여행을 즐길 수 있는데요.
집에서 편안하게 관광을 하다 보니 일정에 쫓겨 미처 가보지 못했던 장소들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게 보고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으로 실시간 만나는 랜선 여행은 인기인데요.
한 번에 20명 많을 때는 30명이 개인 또는 단체로 온라인 여행을 함께합니다.

현장음>
"(출입구) 76개에서 38개는 일반 시민들이 38개는 귀족들이 사용했던 통로였다고 보시면 될 것 됩니다"

현지 가이드는 유적지는 물론 음식과 커피 문화까지 소개하는데요.
현장감이 느껴지고 또 실시간 채팅을 통해 소통이 가능하다 보니 마치 실제로 여행을 온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소은 / 랜선투어 참여자
“이렇게라도 여행 가고 싶었던 마음이 달래진 것 같아서 좋은 기회였던 것 같고요.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현지에 직접 가서 오늘 (온라인 여행) 들었던 가이드님한테 다시 투어(안내)를 듣고 싶습니다.”

인터뷰> 손종윤 / 로마 투어 전문 가이드
“이렇게 저희가 유적지에 다니면서 설명할 수 있고 무엇보다 아직까지 저희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계신다는 것에 굉장히 큰 위안을 받고 있습니다.”

랜선투어는 휴대전화만 있으면 어디서든 원하는 도시의 투어에 참여할 수 있고 가이드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인기 요인인데요.
여행 대상 지역이나 참여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주영 / 온라인 여행 회사 대표
“(현지) 생방송으로 촬영하면서 진행하는 형태를 17개 만들었는데 기업이나, 학교, 기관 등도 서로 만나고 모이고, 예를 들어서 팀 빌딩이나 기업 연수, 교육 이런 모든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그분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아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은 여행업계.
비대면 랜선투어가 여행에 목마른 관광객들의 아쉬운 마음을 대신해 주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어 우리 국민들이 자유로운 여행길에 오를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국민리포트 김솔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