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강원도 배달앱 '일단 시켜' 소상공인 부담 줄인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강원도 배달앱 '일단 시켜' 소상공인 부담 줄인다

등록일 : 2021.06.04

변차연 국민기자>
(강원도 강릉시)
강릉시 대학로에 위치한 핫도그 가맹점입니다.
앱으로 주문이 접수되고 포장된 음식이 배달됩니다.
이 음식점이 이용하는 배달 서비스는 강원도의 공공배달앱 '일단시켜'.
기존 민간앱과 이용 방법은 별반 다르지 않지만 특별한 혜택이 숨어있습니다.

인터뷰> 장석수 / 핫도그 가게 운영
"다른 배달 업체에서는 수수료나 가맹비라든가 이런 비용 부담이 있어서 업주들한테 상당히 부담이었는데 '일단시켜'는 일단 그런 부분이 없다 보니까 저희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입비, 광고료, 중개수수료 없는 3無 배달앱 공공배달앱 '일단시켜'는 중개수수료와 광고비, 가입비가 없습니다.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고 지역 상권 살리는 지역화폐 할인을 통해 이용자에겐 더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지수우 / 강원도 강릉시
"일단 모바일 강원 상품권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고 지역화폐로 결제하면 할인이나 쿠폰이 다양해서 좋은 거 같아요."

강릉시의 공공 배달앱 서비스는 지난 3월부터 가맹점을 모집했는데요.
업주와 소비자의 호응 속에 신청 가맹점이 4백여 곳으로 늘어났습니다.

변차연 국민기자
"강원도 민관협력 배달앱인 '일단시켜'는 지난해 12월 말 속초시와 정선군에서 첫선을 보인 이후 강릉, 동해, 태백, 삼척에까지 확대 오픈했는데요."

12%가 넘던 기존 수수료를 과감하게 없앴고 강원 상품권 할인을 통해 지역 경제에 돈이 돌 수 있도록 합니다.
언택트 이커머스 전문 기업 코리아센터와 강원도가 협업해 만들어 공익과 민간 기업의 빠른 서비스 능력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신기동 / 코리아센터 홍보팀장
"민간배달앱은 중개 수수료만 최고 12%가 넘습니다. 또한 광고비도 많이 부담스러운데요. 강원도형 배달앱 일단시켜는 중개수수료, 광고비, 가입비가 없는 이른바 3無 앱이어서 골목 상권 사장님들에게 웃음을 드릴 수 있습니다."

(촬영: 박소현 국민기자)

강원도형 배달앱 '일단시켜'는 올해 안에 17개 시군 전 지역으로 운영이 확대되는데 서비스도 음식 배달에서 농특산물과 민박까지 대상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사용하면 할수록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공공배달앱.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해 볼 수 있으니 다양한 할인 혜택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변차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