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대면시대···언제 어디서나 계약체결 가능

KTV 뉴스중심

비대면시대···언제 어디서나 계약체결 가능

등록일 : 2021.06.09

박천영 앵커>
코로나19로 비대면 업무, 참 많이 늘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서비스는 디지털 뉴딜의 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임하경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임하경 기자>
컴퓨터에서 근로계약서 파일을 불러옵니다.
계약할 상대방의 이메일이나 휴대폰 번호를 작성한 뒤, 계약서 안 이름을 쓰고 서명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자신의 사인을 그리거나 도장을 만들어 계약서를 전송하면, 상대방도 같은 방식으로 서명해 계약을 마칠 수 있습니다.

임하경 기자 hakyung83@korea.kr
“이 전자계약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만나지 않고도 단 5분 만에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계약을 하기 위해 당사자를 직접 만나러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교통비나 출장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는 더 효과적입니다.
번거롭게 종이 계약서를 인쇄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계약서는 전자문서로 간편하게 보관되기 때문에 분실이나 훼손 우려도 없습니다.

인터뷰> 이영준 / '모두싸인' 대표이사
"대면 계약을 할 때 발생했던 여러 문제들, 이동시간이라든지 각종 소요되는 비용들, 일정을 잡는 데 따른 여러 가지 일들 없이 전송 한 번에 손쉽게 빠르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해킹이나 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 사고에 대비해 계약체결 과정과 시간, IP주소는 기록되고 계약이 완료되면 계약서 원본과 함께 감사 추적 인증서도 전송됩니다.
이 같은 전자계약 서비스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업무가 많아지면서 수요가 더욱 늘었습니다.
3월 기준 10만 개 기업과 기관에서 54만 명이 전자계약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산업을 육성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최근 과기정통부가 선정하는 디지털 뉴딜 우수 사례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전자계약 서비스와 같은 비대면 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지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