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만기 40년' 초장기 대출···청년·신혼부부 대상

KTV 뉴스중심

'만기 40년' 초장기 대출···청년·신혼부부 대상

등록일 : 2021.06.21

박천영 앵커>
만기 40년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다음 달 출시됩니다.
청년과 신혼부부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보금자리론 등 정책 모기지에, 초장기 모기지를 도입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금융위원회는 다음 달부터 만 39세 이하 청년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을 도입합니다.
현재는 30년 만기까지 제공하지만 다음 달부턴 40년 만기 고정금리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집값 6억 원, 소득 7천만 원 이하 가구에 제공하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신혼부부는 소득 8천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도 다음 달부터 3억 원에서 3억6천만 원으로 높입니다.
적격대출은 소득제한 없이 9억 원 이하 주택에 최대 5억 원을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금융위는 만기 연장을 통해 원리금 상환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와 함께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한도를 기존 7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확대합니다.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은 만 34세 이하 청년에게 2%대 금리로 보증금과 월세를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금융위는 대출한도 상향으로 연간 약 5천 명이 청년맞춤형 상품을 추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울러, 주택금융공사의 전세대출도 보증료를 인하합니다.
청년 맞춤형 전월세와 취약계층 특례보증 등 최저 보증료를 0.05%에서 0.02%로 인하하고, 전세대출과 전세금반환보증의 보증료도 인하합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금융위는 최저보증료를 적용받는 연간 6만 가구와 주금공 보증상품을 이용하는 연간 66만 가구의 보증료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