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7월부터 특수고용직 고용보험 시행···보험료율 1.4%

KTV 뉴스중심

7월부터 특수고용직 고용보험 시행···보험료율 1.4%

등록일 : 2021.06.30

박천영 앵커>
내일부터 보험설계사, 택배기사 등 특수고용직 12개 직종에도 고용보험이 적용됩니다.
특고 보험료율은 1.4%로 특고와 사업주가 각각 절반씩 부담합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7월부터 특수고용직 종사자에 대해서도 고용보험이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특고 종사자도 구직급여와 출산전후급여를 받게 됩니다.
고용보험 적용을 받는 특고 종사자는 보험설계사와 택배기사, 신용카드회원 모집인 등 12개 직종입니다.
기존 산재보험이 적용된 특고 직종에 고용보험이 우선 적용되는 겁니다.
고용보험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노무제공계약을 통해 얻은 월 보수가 8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내년 1월부터는 둘 이상의 계약 체결을 통해 합산한 월 보수가 80만 원 이상이어도 가능합니다.
특고 보험료율은 월 보수의 1.4%로 특고와 사업주가 각각 절반씩 부담합니다.
월 보수가 133만 원 미만이면 133만 원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 저소득 특고 종사자에 대해서는 두루누리 사업을 통해 보험료 8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실직한 특고 종사자가 구직급여를 받으려면 이직일 전 24개월 가운데 12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재취업 노력을 하는 경우에 한해 120일에서 270일 동안 구직급여가 지급됩니다.
아울러 출산일 전 3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면 90일 동안 출산전후급여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은 특고 고용보험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부산, 대전 등 4개 권역에 특고센터를 설치합니다.
특고센터는 고용보험 가입, 피보험자격 관리, 보험료 부과 등 관련 모든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7월부터 3개월 동안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사업주는 노무를 제공받은 날의 다음 달 15일까지 특고의 피보험자격 취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고용노동부는 고용보험이 모든 취업자를 위한 안전망이 되도록 고용보험 적용대상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