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베트남 당서기장 통화···"2023년 교역액 1천억 달러"

국민소통 1번가

베트남 당서기장 통화···"2023년 교역액 1천억 달러"

등록일 : 2021.07.18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베트남 국가 서열 1위인 응웬 푸 쫑 당 서기장과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베트남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두 나라는 2023년까지 교역액 천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연임에 성공한 응웬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과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쫑 당서기장의 연임을 축하했으며 쫑 당서기장은 감사의 뜻과 함께 한국이 유엔무역개발회의 선진국으로 격상된 것을 축하한다고 화답했습니다.
양측은 먼저,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현재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양국 교역액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유지했다면서 2023년까지 교역액 1천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쫑 당서기장은 이를 위해 투자규모를 확대하고 글로벌 공급망 차원에서 한국 정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호응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베트남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했고 쫑 당서기장은 한국은 아세안 협력의 중심 국가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베트남이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를 제공해준 것에 사의를 표하고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인 베트남이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에 쫑 당서기장은 베트남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적인 협의 대화를 지지한다고 답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이번 통화는 베트남 신도지부 출범 이후 양국 정상급 차원에서 처음 이뤄졌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