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운동하며 환경 지키는 '플로깅' 확산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운동하며 환경 지키는 '플로깅' 확산

등록일 : 2021.07.29

김태림 앵커>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플로깅', 우리말로는 '쓰담 달리기'라고 하는데요.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청년들은 물론 직장과 단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서민경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서민경 국민기자>
(부산시 금정구)

부산에 사는 한 대학생, 날씨가 덥지만 집을 나와 어디론가 갑니다.

인터뷰> 플로깅 참여 대학생
“지금 플로깅을 하러 다대포 해수욕장에 갈 준비를 하고 나왔습니다.”

(다대포 해수욕장 / 부산시 사하구)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도 줍는 환경운동인 플로깅에 참여하기 위해서인데요.
이곳은 부산 다대포 해수욕장,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가볍게 달리기를 시작합니다.
얼마쯤 뛰었을까. 여기저기 버려져 있는 쓰레기를 발견하고 종량제 봉투에 담습니다.
한 공기업에 선발돼 관광지 소개 활동을 하던 중 플로깅을 알게 돼 종종 참여하는데요.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지킨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인터뷰> 플로깅 참여 대학생
“지구의 환경을 위해서 제가 일조를 했다는 게 뿌듯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부산시 금정구)

부산의 한 공원.
이곳에서 달리기를 하는 또 다른 대학생, 공원에 나뒹구는 빈 페트병과 쓰다 버린 마스크를 발견하고 종량제 봉투에 담습니다.
포스터를 보고 호기심으로 플로깅에 참여했다고 하는데요.
환경운동에 자신도 한몫한다는 생각에 보람을 맛봅니다.

인터뷰> 플로깅 참여 대학생
“플로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줄여야겠다고 생각해서 일회용품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는 등 환경을 위해서 더 노력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지난 2016년 스웨덴에서 처음 시작된 플로깅.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와 영어 단어 조깅의 합성어로 우리말로는 '쓰담 달리기'라고 합니다.
청년들을 중심으로 플로깅에 참여한 봉사 단체도 있습니다.
'따뜻한 마음 봉사단'이라는 단체로 두 번째 단원을 모집해 부산지역 해수욕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이 많아 쓰레기도 많은 만큼 청년들의 참여가 돋보입니다.

전화인터뷰> 윤정운 / 따뜻한 마음 봉사단장
“봉사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청년들이 서로 공감하고 위로하며 가치 있는 젊은 날을 선물해 주고 싶었습니다.”

(영상제공: 기장군 도시관리공단)

플로깅 활동에 솔선수범하는 공공기관도 있는데요.
환경을 생각하는 경영을 중시한다는 부산 기장군도시관리공단, 이달 초 직원들이 바닷가에서 플로깅을 하면서 깨끗한 바다 환경을 가꾸는 데 앞장서기도 했습니다.

전화인터뷰> 민경혜 / 기장군 도시관리공단 혁신청렴부 대리
“(지구를 위한) 마음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 그게 결국 환경에 더 기여하고 국민들에게 가깝게 다가가는 효과를 일으키는 것 같아요.”

플로깅 바람이 불면서 전국적으로 환경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사이에도 참여가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창현 / 경남 진주시
“일주일 전에 삼천포의 늑도 해안가를 다니면서 플로깅에 참여했습니다. 건강을 되찾고 깨끗한 환경도 만들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플로깅에 재미를 더하는 유니플로거라는 앱도 생겼습니다.
플로깅 활동을 한 뒤 앱의 버튼을 누르면 활동 거리와 시간이 기록돼 참여자 가운데 자신의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다훈 / 유니플로거 앱 이용 대학생
“랭킹 시스템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하거나 자유롭게 즐길 수도 있어서 (플로깅에 대한) 의지가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촬영: 문여주 국민기자)

환경 문제가 심각한 상황 속에 의미 있는 플로깅 활동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주목됩니다.
무엇보다 소중한 환경은 꼭 거창한 것만이 아닌 소소한 활동으로도 지킬 수 있는데요.
환경도 보호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플로깅 즉, 쓰담 달리기에 여러분들도 관심을 갖고 참여하시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서민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