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백신 보험?···"아나필락시스만 보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코로나백신 보험?···"아나필락시스만 보장"

등록일 : 2021.08.04

박성욱 앵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백신에 대한 혹시나 하는 불안감 갖고 계시는 분들 있을 텐데요.
이런 점을 이용한 보험상품도 앞다퉈 출시되고 있습니다.
가입 전 뭘 따져봐야 하는지, 박천영 기자가 짚어드립니다.

박천영 앵커>
아나필락시스란 음식물과 백신 등 외부 항원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전신성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아주 드물지만 심할 경우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독감 백신 등을 접종하고도 발생할 수 있는데, 코로나19 백신접종이 본격화하면서 관련 보험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우선 보험의 명칭이 자칫 오해를 불러올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보험 상품은 '코로나 백신보험' 또는 '백신 부작용보험' 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명칭만 보면 백신과 관련한 모든 부작용을 보장하는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아나필락시스, 중증 알레르기 반응만 보장하고 있는데요, 실제는 아나필락시스 쇼크 보장보험이기 때문입니다. 또 이런 이름을 붙여서 공포감을 조장하는 것 또한 우려되는 점인데요, 실제 보험 업계에서도 공포마케팅 자제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보험은 지난 3월 처음 출시된 후 현재는 13개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일부 아나필락시스 쇼크 보장보험에서 과장 광고와 불완전판매가 있는 만큼 가입 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그렇다면 뭘 따져봐야 하는지 짚어드립니다. 먼저 아나필락시스 쇼크 보장보험은 근육통이나 두통 같은 대부분의 백신 부작용은 보장되고 않고, 앞서 설명해드린대로 중증 알레르기 반응만 보장됩니다. 또 무료로 보험을 가입시켜 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개인정보를 제공하게 함으로써, 추후 원하지 않는 마케팅에 쓰일 수 있다는 점 유념하셔야 겠습니다. 비슷해 보여도 보험사마다 상품의 보장 내용은 다릅니다. 주계약과 특약 등 '상품의 구조'가 다를 수도, 응급실로만 내원해야 보장이 되는 등 '보장 요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입 전 주요 내용 반드시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금감원은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경우 백신으로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은 만큼 마케팅에 현혹되기 보단 본인에 반드시 필요한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 백신 보험'과 '백신 부작용보험' 등 잘못된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광고 심의를 강화한단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