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델타 플러스, 델타 변이보다 강력하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델타 플러스, 델타 변이보다 강력하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08.05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델타 플러스, 델타 변이보다 강력하다?
세계 곳곳에서 델타 변이가 우세종이 되었죠.
인도에서는 이 델타 변이가 또 변이된 델타 플러스가 보고됐었는데, 최근 국내에서도 2명의 델타 플러스 변이 감염자가 발생했습니다.
기존 코로나19 보다 더 강력 하다고 알려진 델타 변이가 또 변이된 델타 플러스 감염 사례가 나오면서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한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반응이 있었는데요.
사실인지, 먼저 브리핑 영상 보겠습니다.

녹취>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정례브리핑 21. 08. 03)
"현재까지 살펴본 바로는 아주 큰 영향은 아니라는 것이 일반적인 판단입니다. 그 근거로서 WHO라든가 미국 또는 영국 같은 그런 경우에서도 델타 플러스를 별도의 분류를 하지 않고 델타 변이로서 같이 묶어서 분류를 하고 이렇게 관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 중화능 저해 효과, 쉽게 말하면 백신의 방어 기능을 떨어뜨리는 능력이 변이되지 않은 바이러스와 비교했을 때 델타 변이가 3.6~7.4배, 델타 플러스가 2.7~5.4배 정도였습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두 변이의 백신 회피 능력이 비슷하다며 델타 플러스에 대해 과도하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는데요.
백신 회피 능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증과 사망 예방을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최선입니다.

2. 모유 수유 중 코로나 백신 맞아도 될까?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산모라면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이 아기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 될 수 있습니다.
모유를 수유 중인 산모의 백신 접종, 괜찮을까요?
우리나라 질병관리청과 미국 CDC는 수유부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산모에게 투여한 백신, 특히 화이자 같은 mRNA 백신은 체내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영아에게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낮다는 건데요.
지난달 미국에서 이를 뒷받침해 줄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mRNA 백신을 2번 다 맞은 모유 수유 여성 7명으로부터 백신 접종 4~48시간 후 모유 샘플을 채취해 분석 했는데 유전물질인 백신 관련 mRNA는 검출 되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탐지되지 않은 mRNA가 있어도 신생아의 위장관 시스템에 의해서 분해되기 때문에 영향이 없다고 밝혔는데요.
미국 산부인과학회와 소아과학회 역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모유 수유를 해도 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3. 맥주 맛 음료에는 알코올이 없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하고 나서, 몇 가지 지켜야 하는 사항들이 있죠.
그중 하나는 당일과 다음날 음주를 하지 않는 겁니다.
그런데 온라인에는 알코올 섭취가 안 된다면 맥주 맛 음료는 되냐, 무알콜이면 괜찮지 않냐 이런 물음이 올라와 있습니다.
흔히 맥주 맛 음료는 알코올이 아예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일까요?
국내 주세법에 따르면 알코올 함량 1% 이상의 음료는 ‘주류’로 정의됩니다.
1% 미만은 음료라고 하는데요.
그러니까 1% 채 되지 않는 극소량의 알코올이 들어 있어도 음료라고 부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등 알코올을 섭취하지 못하는 특별한 상황이라면 알코올 포함 여부를 확실히 구분해야 합니다.
알코올 1% 미만은 ‘비알코올, 논알콜릭’ 이라고 쓰고요.
아예 알코올이 들어가 있지 않은 음료는 ‘무알코올, 알콜프리’ 라고 씁니다.
또한, 맥주 맛 음료는 음료로 구분되지만 무알코올, 비알코올 모두 성인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 등의 구매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