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기관 청년고용 막는 '블라인드 채용'?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공공기관 청년고용 막는 '블라인드 채용'?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08.10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청년고용 의무제는 공공기관에서 매년 정원의 3% 이상을 청년으로 고용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정부에서는 매년 청년고용의무 이행률을 조사 발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각에서는 지난 해 청년 의무고용 이행률이 전년 대비 감소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공정채용기반과 이부용 과장과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출연: 이부용 / 고용노동부 공정채용기반과장)

최대환 앵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조사에 따르면 청년 의무고용 이행률이 지난해보다 5%가량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 원인으로 채용 과정에서 출신 학교 등 이력을 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을 꼽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그런데, 일부 내용을 살펴보면 청년고용 의무제를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구직자가 청년인지 여부를 알 수 있어야 하는데 블라인드 채용으로 인해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이렇게 지적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 사실여부 확인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 과정에서의 불합리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도입된 제도죠.
제도의 의미와 그간의 성과, 마지막으로 한번 짚어 주십시오.

최대환 앵커>
네, 청년고용 의무제와 블라인드채용과 관련해서 고용부 이부용 과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