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백신 접종률 26% 루마니아, 백신 남는 이유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백신 접종률 26% 루마니아, 백신 남는 이유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08.27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백신 접종률 26% 루마니아, 백신 남는 이유는?
우리나라와 백신 스와프를 논의하고 있는 루마니아 유럽연합의 평균 백신 접종 완료율이 56%인데 그에 비해 낮은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루마니아는 이런 상황에 왜 자국에서 백신을 접종하지 않고 스와프를 추진하는 걸까요?
아일랜드가 루마니아에서 백신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는 로이터 통신보도입니다.
이 기사는 루마니아가 백신을 판매하는 이유로 국가 기관에 대한 깊은 불신,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를 지목했는데요.
즉, 현재 루마니아는 백신 기피 현상으로 인해 접종이 원활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에서도 백신 기피는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미국의 18세 이상 성인의 백신 1회 이상 접종률이 지난달 3일 67%였는데 미국 내 델타 변이 확산이 빠른 상황에도 약 한 달 동안 단 4.5% 올랐습니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미국인의 14~26%가 앞으로도 백신을 맞을 가능성이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는 점인데요.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1차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50대를 포함해 특히, 60~79세는 접종률 90%를 넘으면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18~49세는 백신 예약과 접종이 함께 진행되고 있는데요.
질병청이 26일 밝힌 바에 따르면 이미 접종 받았거나 다른 대상군으로 예약한 사람까지 고려했을 때, 18~49세 실제 인구 대비 약 81.5%가 백신 접종에 참여할 전망입니다.

2. 코로나 백신, 어깨 외 다른 부위에 맞을 수 없을까?
어떤 주사를 맞느냐에 따라 접종 부위와 방법도 달라지는데 코로나19 백신은 상완, 그러니까 어깨에서 팔꿈치까지 부분의 삼각근 근육에 주사합니다.
삼각근은 어깨에 둥근 부분을 말하는데요.
혹시 다른 부위는 안 될까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삼각근에 접종할 수 없을 때에는 대퇴부 전외측 그러니까 허벅지 근육 앞쪽에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둔부, 엉덩이는 권장하지 않는데요.
사람에 따라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CDC 또한 상완 삼각근 주사가 기본 부위이고 대체 부위로 허벅지를 권장합니다.
이곳에 접종하면 흡수가 빠를 뿐만 아니라 소매만 걷으면 되기 때문에 접종이 편리하고 근육량이 적당해서 다른 부위에 비해 통증이 적은 이점이 있습니다.

3. ‘이연만기일’전 적금 해지하면 만기이자 못 받는다?
적금 만기일인 8월 27일을 꼬박 기다린 A씨, 그런데 만기를 앞두고 이런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적금의 이연만기일이 기존 만기일보다 더 늘어난 8월 30일 이라는 겁니다.
이때, 이 이연만기일을 무시하고 기존 만기일에 적금을 해지하면 만기이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연만기일이란 이연, 연체된 납입일수만큼 적금의 만기일이 미뤄지는 것을 말합니다.
적금을 자동이체 하다보면 주말이나 공휴일이어서 출금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 잔액이 부족해서 연체되기도 하죠.
이때, 이연 만기일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기존 만기일이 8월 27일 당일이라도 이연만기일이 이보다 후인 8월 30일이라면 27일 해지했을 때, 중도해지로 간주돼서 만기이자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한 만기 날짜를 확인 해야 하는데요.
이연만기일이 설정되어 있다면 그 날짜에 적금을 해지 해야 만기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