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연근로제 활용하세요"···주52시간제 연착륙 지원

KTV 뉴스중심

"유연근로제 활용하세요"···주52시간제 연착륙 지원

등록일 : 2021.09.28

박천영 앵커>
소규모 사업장에도 주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된 지 석달이 됐습니다.
하지만 IT와 같은 일부 업종에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이에 고용노동부가 유연근로제 활용 등을 안내하고 나섰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 7월부터 5~49인 사업장에도 주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됐습니다.
하지만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등 일부 업종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유연근로제 등 주52시간제 보완 입법을 알지 못해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상황.
이에 고용노동부가 유연근로제 등을 활용해 주52시간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섭니다.
우선 이들 사업장이 다양한 근로시간제도를 운영할 수 있도록 사례를 정리해 안내합니다.

녹취> 정경훈 / 고용노동부 대변인
"유연근로제 등 다양한 근로시간제도가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IT,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분야에 대한 사례들을 안내하고 그것과 관련된 Q&A들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탄력, 선택, 재량근로제 등 유연근로제를 활용해 근로시간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고용부는 성수기, 비수기, 계절성 등 예측 가능한 업무량 편차가 있는 경우 탄력근로제 활용을 권고했습니다.
탄력근로제는 일이 많은 주의 근로시간을 늘리는 대신 일이 적은 주의 근로시간을 줄여 평균치를 법정 근로시간으로 맞추는 제도입니다.
신기술 연구개발 등 근로자 자율성이 중요한 경우는 선택근로제를 최대 3개월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량이 폭증하는 경우에는 특별연장근로로 대응할 수 있다고 고용부는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5~29인 사업장은 내년 말까지 근로자 대표와 합의하면 한 주 8시간 추가 연장근로가 최대 60시간까지 가능합니다.
고용부는 근로시간 제도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질의응답 방식의 책자도 마련합니다.
이밖에 고용부는 뿌리기업의 경우 금형, 주조 등 세부 업종별로 맞춤형 설명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오희현)
여러움을 겪는 업종과 기업에 대한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