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음 달 식당·카페 운영시간 제한 해제 검토"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다음 달 식당·카페 운영시간 제한 해제 검토"

등록일 : 2021.10.22

김용민 앵커>
정부가 다음 달 초부터 식당과 카페 등을 중심으로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고위험시설에 대해선 접종증명과 음성확인서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제2차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두 번째 회의를 열고 다음 달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개별 분과위원회 논의사항을 중점적으로 살폈습니다.
먼저, 일상회복 초기에는 백신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백신 접종이 감염예방과 중증화율, 사망률 모두를 크게 줄여주고 있기 때문에, 감염 확산의 위험을 낮추면서 일상회복을 시작하려면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다음 달 초부터는 우선적으로 식당, 카페 등 생업시설의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유흥시설 등 일부 고위험시설의 감염차단을 위해 접종 증명서나 음성 확인제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기저 질환 등을 이유로 백신 접종이 어려운 이들에 대해서는 접종증명서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배려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기일 / 중대본 제1통제관
"혹시라도 기저 질환이라든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지금 접종을 받기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 대해서는 의료진 판단에 따라서 확인서를 받게 되면 같이 혜택을,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은 유지하며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 논의 중입니다.
접종률을 중심으로 중증환자, 사망자 비율 등 방역상황을 고려하고, 환자 급증 등 위기 상황에 대비한 비상계획을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등교확대와 대학 대면수업 확대 운영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콘서트와 음악회 등 문화행사 개최와 여행 확대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오는 25일 대국민 공청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종합한 뒤 추가 회의를 거쳐 29일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