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날씨나 환경 걱정 없는 '공공 실내놀이터 ' 인기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날씨나 환경 걱정 없는 '공공 실내놀이터 ' 인기

등록일 : 2021.12.02

김태림 앵커>
요즘 점점 추워지는 날씨와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 나들이' 걱정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날씨나 환경에 상관없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공 실내놀이터'가 있습니다.
부모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정세훈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정세훈 국민기자>
(세곡어린이실내놀이터 / 서울시 강남구 )
트램펄린에서 힘차게 뛰어노는 어린이.
미끄럼틀에서 빠르게 내려오기도 하고, 아슬아슬하게 집라인을 즐기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현장음>
"자, 꼭 잡아 주세요 출발~"

이곳은 서울 강남에 있는 한 실내놀이터, 얼핏 일반 키즈카페가 아닌가 하지만 구청에서 조성한 공공 놀이터인데요.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는 층간 소음 걱정 없이 마음껏 뛰놀 수 있도록 이곳에 데리고 왔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김현정 / 서울시 강남구
"남자아이다 보니까 에너지가 많잖아요. 이런 곳을 많이 오고 싶어 하는데 집 앞에 생겨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이곳 입장료는 천 원, 사설 키즈카페나 다른 실내 놀이터 이용료가 평균 만 원이 넘는 것과 비교가 됩니다.

인터뷰> 김정민 / 서울시 강남구
"시설이 너무 좋고 이용 요금은 그에 비해서 너무 저렴해서 앞으로도 자주 올 수 있을 것 같고..."

이용요금이 저렴하지만 여느 놀이시설 못지않은데요.
경사진 벽면을 밧줄로 타고 올라가는 등 아이들의 취향에 맞는 놀이시설도 갖췄기 때문입니다.

현장음>
"신난다~"

인터넷 예약이 금세 마감될 정도로 인기를 끕니다.

인터뷰> 김부재 / 서울시 강남구 출산정책팀장
"1회차에 10명 정도 이용을 하는데 거의 예약이 꽉 차고 있고요. 하루에 3회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티붕붕 실내놀이터 / 서울시 중구 )
서울 중구에 위치한 또 다른 공공 어린이 실내 놀이터, 아이들이 한쪽에서 대형 블록을 갖고 놀기도 하고, 미끄럼틀을 재미있는 자세로 내려오는 어린이도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살균기가 쉴 새 없이 돌아가는데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나 날씨가 궂은 날에 더없이 좋은 공간입니다.

인터뷰> 김유진 / 서울시 중구
"비가 오면 마땅히 갈 곳이 없어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어서 좋아하는 것 같아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도구도 마련돼 있는데요.
자신이 직접 그린 캐릭터를 대형 화면에 띄우기도 하고, 만들기 도구를 이용해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이곳 역시 이용료 천 원에 인터넷 사전 예약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립 / 서울시 중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코로나19로 인해 정원의 30%(9명)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티붕붕 공공실내놀이터는 서울시 중구 시민뿐만 아니고 서울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게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공공 실내놀이터는 아직 일부 자치구에만 설치된 상황, 운영 비용 부담과 입지 선정 문제로 설립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인터뷰> 정은아 / 서울시 중구
"곳곳에 여러 가지 테마가 생겨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촬영: 강정이 국민기자)

겨울철에는 미세먼지 문제가 심해지는 데다 놀이터 이용 대상을 제한하는 아파트도 있는 만큼 실내 놀이 공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날씨와 환경에 상관없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공 실내놀이터, 부모들의 반응이 좋은 만큼 앞으로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국민리포트 정세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