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중동 3개국 순방길···'경제 외교' 주력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내일 중동 3개국 순방길···'경제 외교' 주력

등록일 : 2022.01.14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15일) 중동 3개국 순방길에 오릅니다.
이번 순방은 경제 외교에 초점이 맞춰졌는데요.
탈석유를 추진하는 중동 국가들과 수소 협력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 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내일(15일)부터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를 차례로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
6박 8일의 숨 가쁜 일정으로 경제 외교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중동 국가들이 탈석유, 산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청와대는 이번 순방이 중동과 수소 등 미래에너지, 방산·건설 수주, 수출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은 16일부터 이틀간 UAE를 실무 방문해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합니다.
수소 관련 양국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을 강조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을 당부할 계획입니다.
알막툼 UAE 총리와의 면담에서는 인프라 협력 등을 논의합니다.
또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와 정상회담을 하고 국방·방산 등 양국 협력을 심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앞서 중거리지대공미사일 천궁-Ⅱ의 UAE 수출 추진이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 관계자는 수출 성과는 추후 협의해 다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18일부터 이틀간 중동 경제 대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방문 합니다.
모하메드 왕세자와 공식회담하고 양국 협력을 수소, 보건의료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또 수출입은행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회사 간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합의서'를 체결하는 등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기반을 갖출 전망입니다.
우리나라 원유 수입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걸프협력회의 GCC와의 FTA 협상 재개도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20일부터 이틀간 이집트를 공식 방문합니다.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이집트 미래·그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합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의 첫 FTA 체결을 위한 공동연구 개시에 합의하는 한편, 친환경 모빌리티 등 미래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통해 미래 유망 분야에서의 협력 기반을 공고히 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