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어제 '에이테킴스' 시험발사···"정확성 검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北, 어제 '에이테킴스' 시험발사···"정확성 검증"

등록일 : 2022.01.18

박성욱 앵커>
북한이 어제 발사한 미사일은 북한판 '에이테킴스' KN-24 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북한은 무기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는데요.
한미 정보 당국은 탐지된 제원과 특성을 정밀 분석하고 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과 제2경제위원회의 계획에 따라 어제 전술유도탄 검수사격시험이 진행됐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서부지구에서 발사된 두 발의 전술유도탄은 동해상의 섬 목표를 정밀타격했다고 전했습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이 전술유도탄은 북한판 에이테킴스인 KN-24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북한판 에이테킴스는 2개의 발사관을 탑재한 무한궤도형 또는 차량형 이동식발사대에서 발사되며 터널과 나무숲 등에 숨어 있다가 개활지로 나와 발사한 뒤 재빨리 은폐할 수 있습니다.
북한은 이번 발사가 전술유도탄들을 선택적으로 검열하고 무기체계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검수사격시험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량생산해 배치되고 있는 무기 중에서 무작위로 골라 품질을 검사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군 당국은 한미 정보당국이 탐지된 제원과 특성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군의 대응능력에 관해선 요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준락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우리 군 대응능력 관련해서는 우리 군은 탐지하고 요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를 단정하지 않고 북한의 발사 보도나 공개된 사진,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종합적인 분석을 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장현주)
한편, 북한 매체의 이번 미사일 발사 보도는 최근 보도와 비교해 분량은 가장 짧으면서 참관자나 비행사거리 등 세부사항 없이 발사시험 목적만 짤막하게 소개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