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시 서초구, '메타버스 1인가구 지원센터' 첫 선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서울시 서초구, '메타버스 1인가구 지원센터' 첫 선

등록일 : 2022.04.11

박은지 앵커>
가상 세계 '메타버스'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벤트성 축제나 전시회 등에 그쳤던 메타버스가 각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지자체에 메타버스 1인 가구 지원센터도 첫 선을 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윤종 국민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김윤종 국민기자>
두 아바타가 가상 공간에서 만나 서로 인사를 나눕니다.

현장음>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여기 처음 왔는데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요?"
"여기에는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미니게임 두 가지 정도가 있고요."

메타버스를 방문한 1인 가구는 핸드폰으로 각자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서 친구를 사귀고 게임을 즐깁니다.

현장음>
"여기는 미니게임 중 첫 번째 게임인 미로게임이고요."
"여기 들어가면 성공, 기념으로 사진 한 번만 찍을까요?"

인터뷰> 오원식 / 서울시 서초구
“코로나19 때문에 대외 활동이 적어져서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졌거든요. 그런데 이제 메타버스를 통해서 친구를 사귀게 되니까 재미있고 새로운 경험이더라고요.”

게임을 끝낸 두 아바타는 잔디밭 파티장으로 자리를 옮겨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친구가 됩니다.

현장음>
"제 이름은 정현이에요."
"저는 원식입니다."
"메타버스에서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하니까 외로운 것도 줄어드는 것 같고 좋네요, 친구도 사귈 수 있어서..."
"네, 저도 좋아요."

싱글싱글 문화교실, 혼밥프로젝트 공유주방도 메타버스로 만날 수 있고 옥상 정원에서 산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김지훈 / 서울시 서초구
“다른 사람과 캐릭터로 만나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훨씬 더 편하고 보다 어렵지 않게 친구를 맺을 수 있는 점이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데, 단지 소통뿐 아니라 물건을 사기도 하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가상현실 속에서 언제든 편하게 만나고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가 1인 가구의 소통의 공간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채팅이 아니라 실제로 생활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메타버스 지원센터는 일상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 가상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인터뷰> 손요한 / 서울시 서초구
“혼자인 게 편하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소통하고 싶은 마음도 있거든요. 메타버스 안에서 만나 대화하며 소통하고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게 굉장히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축제나 전시뿐 아니라 각 분야에서 메타버스로 이동이 빨라지는 가운데 1인가구 지원센터에 메타버스가 구축된 것은 서초구가 처음입니다.

인터뷰> 엄준 / 서초 1인가구 지원센터장
“제페토 메타버스 서초 1인가구 지원센터입니다. 그 공간에서는 직접 만나지 않아도 가상공간 안에서 대화를 나누고 소통하는데 최적화된 공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곳에서 1인가구가 함께 만나 게임도 하고...”

(촬영: 박지윤 국민기자)

'메타버스 서초 1인가구 지원센터'는 전문 상담사와 1:1 마음 상담과 강의, 축제 등의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윤종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