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시다 日 총리 면담···'윤 당선인 친서 전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기시다 日 총리 면담···'윤 당선인 친서 전달'

등록일 : 2022.04.26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오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면담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정책협의단은 윤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했는데요.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약 25분 동안 면담했습니다.

면담을 마친 정진석 단장은 새로운 출발선에 선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서, 서로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정 단장은 윤 당선인의 친서를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했으며 기시다 총리가 윤 당선인에게 감사를 표했다고 말했습니다.

친서에는 새 한일관계에 대한 윤 당선인의 정리된 입장이 담겼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는 김대중-오부치 선언, 즉 과거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해나가자는 두 정상의 합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 단장은 또, 양국 간 인적교류 확대와 이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으며 기시다 총리도 공감을 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번 면담에선 윤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 초청은 없었다며 정상의 취임식 참석은 일본이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양국 간 현안도 논의했습니다.

정 단장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모든 당사자가 수용 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상처 치유 정신에 입각해 양국 해법을 마련하는 외교 노력을 기울이자는 뜻을 전했습니다.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은 기시다 총리 면담 일정 외에도 일본 경제계 인사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모리 요시로 전 총리,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와 면담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