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판 넷플릭스 키운다"···공무원 '접시깨기 정책' 추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국판 넷플릭스 키운다"···공무원 '접시깨기 정책' 추진

등록일 : 2022.04.26

김용민 앵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글로벌 OTT 넷플릭스에 대항할 토종 OTT 육성에 나섭니다.

이와 함께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독려하기 위한 이른바 '접시깨기 정책'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소식은 최유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유선 기자>

지난해 전 세계적 돌풍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

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을 넷플릭스가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제작사의 '콘텐츠 하청기지화' 우려가 나왔습니다.

국내 시장만 봐도 올해 2월 순수 이용자 수가 국내 상위 3개 OTT를 합쳐도 넷플릭스 이용자 수를 넘지 못하는 상황.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토종 OTT가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박성중 /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및 자체등급제를 도입하고, 빠른 시일 내 미디어 전반을 포괄하는 법안에서, OTT 사업자의 법적 지위를 명확히 부여하는 한편, 관계부처 합동으로 전폭적인 진흥정책을 통해 K-OTT의 출연을 앞당기겠습니다."


이와 함께 OTT 인재 육성, 글로벌 진출 전전기지 구축 대규모 민관 합동 펀드 조성 등을 통해 국내 OTT 콘텐츠 제작과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 대응해 '미디어혁신위원회'를 설치합니다.

미디어혁신위는 미디어 전략 컨트롤타워로 환경변화에 대응한 비전·전략 수립, 규제체계 정비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사회 실현을 위한 '접시깨기 정책'도 추진됩니다.

접시깨기 정책이란, 적극행정을 하다 실수한 사람은 보호해주고 그로 인해 성과를 낸 사람은 상응하는 보상을 준다는 내용입니다.


녹취> 박순애 /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위원

"인수위는 새 정부의 공직사회에서 공정과 상식의 원칙을 바로 세우고 공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우대, 성과에 대한 보상 강화, 현장공무원 근무여건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윤 당선인 공약을 기반으로 체육 정책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수위는 브리핑을 통해 국가대표 훈련수당과 지도자 수당 인상, 국가대표 후보선수 지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부적인 정책 내용은 인수위 검토단계를 거쳐 새 정부에서 구체화 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이정윤 / 영상편집: 진현기)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