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식량 정책에 사활을 건 북한! 국경차단 상황에서 북한 음식문화 사정은?

여러분의 북마크 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식량 정책에 사활을 건 북한! 국경차단 상황에서 북한 음식문화 사정은?

회차 : 172회 방송일 : 2022.05.08 재생시간 : 27:48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진행 - 팝페라테너 임형주, 아나운서 신미정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역대 최대 야간열병식 이후 뒷이야기! 김정은 위원장의 네 여인들의 달라진 위치 속 의미는?!
지난 25일 인민군창건일 열병식 '김정은 위원장의 여자들'의 행보가 화제다. 부인 리설주는 적극적인 내조를 하는 모습이었던 반면, 늘 김 위원장의 지근거리를 지키던 김여정과 현송월은 한발 물러서있는 모습이 포착. 반면 올 2월부터 모습을 보인 정체불명의 여성이 김위원장의 지근거리 의전을 맡아 또 한번 그 여성의 정체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이번 열병식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 주변의 권력구도 변화와 앞으로 북한의 대내외적인 행보들을 분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식량정책에 사활을 건 북한! 음식문화 속 북한의 속사정은?
진행 - 팝페라테너 임형주, 아나운서 신미정
이슈텔러 - 김주경 (북한출신크리에이터)

코로나19로 인한 국경 차단! 식량난이 바꿔놓은 북한의 음식 문화
북한이 먹거리 다양화에 나선 건 1990년대 중후반 이른바 ‘고난의 행군’의 트라우마라 할 수 있다. 당시 잇단 대홍수로 인해 식량난이 발생했고 아사자가 200~300만 명에 이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비참한 상황이 이어졌다. 노동당이 주던 배급이 끊기고 토끼 기르기나 장려하던 수준으로는 위기 극복이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며 먹거리 다양화가 이루어진 것!

요리 프로그램을 장려하는 북한의 속사정은?
북한의 요리 프로그램은 농업정책이나 식량정책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해 개발된 새로운 식재료와 과잉 생산된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하거나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 식생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 때문! 이러한 이유로 인기 아나운서가 직접 요리 방송에 출연하거나 예능적 요소를 넣는 등 제작에도 힘쓰고 있다는데. 그 속에 숨겨진 북한의 속사정에 대해 알아보자.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