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7년여 만에 열린 '보화각' 간송의 보물 다시 만나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7년여 만에 열린 '보화각' 간송의 보물 다시 만나다

등록일 : 2022.05.11

노소정 앵커>
간송 미술관 하면 일제강점기 당시 전형필 선생이 우리 문화유산을 지켜 보존해온 곳인데요.
전시가 있을때마다 북적였던 이곳 전시공간인 보화각에서 7년여 만에 문화유산 전시가 열렸습니다.
전면 보수를 앞두고 80년 세월의 보화각 모습을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데요.
김담희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김담희 국민기자>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미술관인 '보화각'의 옛 모습을 담은 흑백사진입니다.
간송 전형필 선생이 지난 1938년에 세운 보화각,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으로 유출될 뻔한 우리 문화유산 5천여 점을 전 재산을 들여 사들여 이곳에 보존하면서 지켰습니다.
<간송미술관>으로 명맥을 이은 이곳에는 현재 훈민정해례본 등 국보 12점과 보물 32점을 간직하고 있는데요.
수장고 신축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중단됐던 전시가 재개되자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미분 / 서울시 용산구
“7년 만에 열고, 직접 들어오는 건 보수 전 마지막이라서 기사 읽고 바로 예약해서 달려왔어요.”

오랜만에 선보인 전시 주제는 '보화수보'.
아름다운 문화유산이 수리와 보존을 통해 영원히 함께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는데요.
작품성이 뛰어난 문화유산 32점이 1층 전시장에 공개됐습니다.

인터뷰> 이선형 / 간송미술관 유물관리팀장
“문화재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국보, 보물이 아닌 유물 중에서 지정 가치가 있거나 잠재적으로 지금 (보수) 처리가 시급한 유물을 선정해서...”

세종의 스승이었던 조선 초기 문신 권우의 <매헌선생문집> 초간본.
현재 유일본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됐는데요.
조선 전기의 시문집으로, 한시와 문화 사상 연구에 귀중한 문헌자료입니다.
현재 5만 원권 지폐 앞면 그림의 토대가 된 신사임당의 <포도>, 담백하고 섬세한 묘사에서 우아함이 느껴집니다.

현장음>
"안견의 추림촌거입니다. 처리 전 상태를 보면 좀이..."

몽유도원도로 유명한 조선 전기 화가 안견의 <추림촌거>, 고즈넉한 조선의 마을 풍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눈 내리는 풍경'으로 불리는 심사정의 <삼일포> 등 조선시대 최고 화가들의 작품 30점이 담긴 <해동명화집>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인우, 이태경 / 충남 천안시
“흔히 볼 수 없었던 작품들을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전시관 같은 곳도 다른 박물관이랑 느낌이 정말 다른 오래되고 고풍스러운 느낌이라 그것도 정말 좋았어요.”

조선시대 명작을 직접 볼 수 있어 진한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데요.
외국인 관람객도 예외는 아닙니다.

인터뷰> 잭 그린버그 / 캐나다 관람객
“1층에 있는 모든 작품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래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보관 상태가 좋아서 보기 좋았습니다.”

2층 전시실에서는 과거의 흔적이 남아 있는 <보화각>의 마지막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유물 전시는 하지 않고 보화각, 그 원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보화각의 주변 풍경을 담은 짧은 영상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이번 전시가 끝나면 근대 건축 전문가의 자문으로 80여 년 만에 건물 보수 정비에 들어갑니다.

인터뷰> 이선형 / 간송미술관 유물관리팀장
“이런 바닥이라든가 재료 하나하나 다 복원하고 원형을 고증해서 재현할 예정이거든요.”

인터뷰> 조혜미 / 서울시 서초구
“<보화각>의 오래된 느낌만으로도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는 것 같아서 아쉬우면서도 재정비하면 또 어떻게 바뀔지 기대됩니다.”

(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간송의 보물 다시 만나다 '보화수보’
▶ 일정: ~ 6월 5일
▶ 장소: 간송미술관

이번 전시는 간송미술관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을 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데요.
오는 6월 5일까지 계속됩니다.
'문화 독립운동가'로 불리는 간송 전형필 선생, 귀중한 우리 문화유산을 지켜낸 그분의 열정과 의지를 이곳 간송미술관에서 직접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담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