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행안부 경찰업무조직 신설···다음달 15일 최종안 마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행안부 경찰업무조직 신설···다음달 15일 최종안 마련

등록일 : 2022.06.27

임보라 앵커>
정부가 행안부에 경찰업무조직을 신설해 경찰 국정운영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음달 15일까지 경찰제도 개선을 위한 최종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 21일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는 행안부에 경찰 관련 업무 지원 조직을 신설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권고안에 적극 공감한다며 제시된 개선 사항을 경찰청 등과 협의해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경찰 권한이 급격하게 확대되면서 경찰의 관리체계 개편과 수사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먼저 행안부 내 경찰 관련 지원조직 신설과 소속 청장에 대한 지휘규칙 제정·인사 절차의 투명화는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현 정부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행안부 장관을 통해 경찰을 지휘하도록 하고 민정수석과 치안비서관을 폐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행안부에 경찰업무조직을 두지 않는다면 대통령이나 행안부 장관에게는 경찰을 지휘·감독할 아무런 조직이 없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 제기된 경찰의 독립성과 중립성 침해 우려에 대해선 경찰업무조직 신설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건 수사에는 행안부 장관을 포함한 어느 누구도 영향력을 미칠 수 없도록 법령과 체계가 구축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0여 년 전 치안본부 시절로 회귀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경찰청을 폐지하고 행안부에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 최소한 조직을 설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조직 신설을 통해 행안부 장관이 법에서 주어진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경찰에 대한 지휘와 견제를 통해 국민 인권 보호와 민생 치안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감찰·징계 개선은 법률 개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자문위 권고안에 따라 경찰제도발전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심동영 / 영상편집: 오희현)
행안부는 관계기관과 협의 등을 거쳐 다음달 15일까지 최종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