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위원회 과감하게 정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위원회 과감하게 정비"

등록일 : 2022.07.05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5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앞으로 직접 민생 현장에 나가고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통령 소속 위원회부터 과감하게 정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채효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채효진 기자>
제30회 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용산 대통령실 2층 국무회의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렵다며 민생의 어려움을 더는 데 공공 부문이 솔선하고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 과감한 지출 구조 조정과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를 언급했습니다.
그렇게 마련된 재원을 더 힘든 분에게 두텁게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앞으로 제가 직접 민생 현안을 챙기겠습니다. 민생 현장에 나가 국민 여러분의 어려움을 듣고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대통령 소속 위원회부터 정비하겠다며 각 부처에 위원회 정비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 소속 위원회부터 과감하게 정비해서 예산을 절감하고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책임행정의 기틀을 세우겠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60~70%, 정부 부처 위원회의 30~50%를 줄일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부실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는 폐지하고 유사 위원회는 통합하는 등 네 가지 기준도 세웠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최근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언급하며, 우리가 직면한 국내외적 위기도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해 극복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협력도 당부했습니다.
우리의 강점과 경험을 잘 살린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자신한다며 각 부처에서 협력국 파트너들을 만나 개최 지지 요청을 해달라고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취약계층의 폭염 피해 보호 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전력사용량 급증에 철저히 대비하고 철도와 도로 등 기반시설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점검하라고 말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