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조선업 압도적 세계 1위···LNG운반선 싹쓸이

KTV 뉴스중심

국내 조선업 압도적 세계 1위···LNG운반선 싹쓸이

등록일 : 2022.08.11

김경호 앵커>
우리나라 조선업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수주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이어 7월에도 경쟁국들이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서한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서한길 기자>
국내 조선업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 중 55%를 수주해 세계 1위 실적을 이어나갔습니다.
19척을 수주했고 총 30억 달러 규몹니다.
베트남에 있는 국내 법인 수주량까지 포함하면 전 세계 수주량의 65%를 차지합니다.
2위 중국의 2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우리나라 주력 선종이자 고부가 가치 선박인 대형 LNG운반선은 모두 우리나라 기업의 몫으로 돌아갔습니다.
특히 LNG와 메탄올 같은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친환경선박은 전체의 81%를 수주했습니다.
선박 종류별로는 LNG운반선 12척, 컨테이너선 3척, 탱커 3척, 여객화물겸용선 1척입니다.
수주 호조가 이어지면서 대형 조선사와 중형 조선사 모두 높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대형 조선사는 305억 달러의 수주액을 달성해 올해 목표액의 87%를 기록했습니다.
중형 조선사 수주액은 24억 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했습니다.

녹취> 한국조선해양 관계자
"최근 LNG선, LNG추진선 등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 선박에 대한 발주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만큼 앞으로는 보다 수익성 위주의 수주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상반기에 이어진 선박 수주 호조세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LNG 수요가 늘고 선박 건조 비용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녹취> 여수항 /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 사무관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선박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에 따라 올 하반기에도 친환경 선박, LNG운반선 중심의 국내 수주 호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조선 업체들의 수주 잔량이 상당한 만큼 선별해서 수주할 수 있어 업체별 수익구조 개선도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