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끝없는 내리사랑, 울고 웃는 황혼 육아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끝없는 내리사랑, 울고 웃는 황혼 육아

등록일 : 2022.09.20

김담희 앵커>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아이 돌봄을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맡기는 가정이 많은데요, 자식을 위하는 마음으로 다시 육아에 뛰어든 할마, 할빠들을 김숙이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김숙이 국민기자>
(경기도 용인시)
6살과 7개월 된 손주를 돌보는 60대 부부

현장음>
"잘 가고 있습니다, 어디로 갈까요∼ 이리 오세요, 할머니한테 오세요, 아이고 좋아요∼"

할아버지가 두 아이 보살피는 것을 같이 거들고 있는데요.

현장음>
"아이고 할아버지 힘들다∼"

손주와 공놀이가 힘은 들어도 재미있습니다.

인터뷰> 문제훈 / 경기도 용인시
"아내가 살림도 하고 아이도 보고 그러다 보니까 제가 옆에서 도와줘야 하는데 청소밖에 못 도와줘요. 그리고 아이들이 가끔 밖에 나가서 놀이터에 가고 싶다고 할 때는 제가 같이 나가 주는데 그래도 일단 우리라도 있어서 아이들을 볼 수 있다는 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아이 간식을 준비하고 집 안을 정리하고 하루 종일 분주한 부부는 힘은 들어도 아이들의 웃음소리에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현장음>
"간식 시간이에요."
"나는 떡이 좋아요."

직장 다니는 아들 부부는 항상 미안한 마음이지만 부모 덕분에 육아 부담을 덜었습니다.

인터뷰> 김남옥 / 경기도 용인시
"(부모님이) 나이도 있고 쉬고 싶기도 하실 텐데 그 시간에 아이를 더 집중해서 돌봐주시니까 너무 죄송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해요."

(경기도 성남시)
동네 어린이 놀이터, 평일 낮 시간 아이들을 돌보는 어른들이 눈에 많이 띕니다.
엄마 대신 아이를 돌보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변희수 / 경기도 성남시
"2시간 동안 손자 보는 거 힘들어요. 사랑이 아니면 더 힘들겠죠. 사랑이 있기 때문에 2시간이 힘들어도 금방 지나가죠. 예쁘니까..."

맞벌이 가정의 대부분은 조부모가 육아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보건복지부의 2018년 보육실태조사에서 가정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사람의 84%가 조부모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최지훈 / 경기도 성남시
"부모님께는 죄송하지만, 저희 아이의 정서적인 것도 있고 미래를 봤을 때 부모님께 맡기는 게 좋다고 판단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남한테 맡겼을 때 드는 비용보다는 조금 부족하겠지만 부모님에게 용돈 식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경국 / 서울시 강동구
"자녀들이 맞벌이하는데 다른 곳에 맡기려니까 미심쩍고, 힘들어도 내가 봐주는 게 좋고 지금도 키워 놓고 보니까 '봐주기를 잘했다' 그런 생각이 들고..."

손주 육아의 가장 큰 문제는 건강과 나만의 시간을 빼앗긴다는 겁니다.
조부모의 손주 양육일 수는 주당 5.25일, 시간은 42시간 이상입니다.
하루 중 3분의 1을 어린아이에 매달리는 겁니다.
이러다 보면 관절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불면증 등 우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인터뷰> 류호광 / 'ㅅ' 정형외과 관절센터장
"아무래도 아기를 안는 행위 자체를 안 할 수는 없기 때문에 허리가 부담스러우실 때는 아기를 안는 활동을 줄여 주시거나 무릎 같은 경우에는 쭈그리거나 꿇게 될 때 체중에 10배 가까운 스트레스가 전달되기 때문에 그런 자세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육아 문제는 저출산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난해 출생아 수가 26만 500명으로, 1970년 통계 작성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가임 여성의 평생 합계출산율도 0.81명으로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인터뷰> 정희수 / 경기도 용인시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고요. 이제 부모님한테 부탁드리기에는 죄송스러운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주변 부부들을 보면 이런 두 가지 문제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해서 주변에도 아이를 안 낳는 쪽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고..."

(취재: 김숙이 국민기자 / 촬영: 박지윤 국민기자)

열에 여덞 명은 조부모가 육아에 관여하고 있는 현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육아 부담 덜어주고 출산을 장려하기위해 육아 수당을 확대하는 등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숙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