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軍, "NLL침범 北 상선에 경고사격"···北 방사포로 맞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軍, "NLL침범 北 상선에 경고사격"···北 방사포로 맞대응

등록일 : 2022.10.24

김용민 앵커>
오늘 새벽 북한 상선 한 척이 서해 북방한계선, NLL을 침범했다 우리 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돌아갔습니다.

윤세라 앵커>
북한은 오히려 남측 함정이 해상군사분계선을 침범했다며, 방사포 위협사격을 가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새벽 5시 14분쯤부터 북한이 황해남도 장산곶 일대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방 해상완충구역 내에 발사한 10발의 방사포 사격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영해에 관측된 낙탄은 없었습니다.
합참은 NLL을 침범한 북한 상선에 대한 우리 군의 정상적인 작전조치에 대해 북한군이 방사포 사격을 실시한 것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자 도발이라고 규정했습니다.

녹취> 김준락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적반하장의 억지 주장은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서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앞서 새벽 3시 42분쯤 서해 백령도 서북방 약 27㎞ 지점에서 북한 상선 무포호가 NLL을 침범했습니다.
우리 군은 이 선박에 20여 회의 경고통신과 20발의 경고사격을 해 퇴거 조치했습니다.
해당 선박은 최대 3.3km까지 남하해, 새벽 4시 20분쯤 물러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북한은 우리 군이 먼저 서해 해상군사분계선을 침범해 경고사격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오희현)
북한군 총참모부는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10발의 방사포탄을 발사해 적함선을 강력히 구축하기 위한 초기대응조치를 취하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최근에 지상전선에서의 포사격도발과 확성기도발에 이어 해상침범도발까지 감행하고 있는 적들에게 다시 한번 엄중히 경고한다"며 도발의 책임을 남측에 돌렸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7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