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5개 도시 모두 지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5개 도시 모두 지정

등록일 : 2022.10.24

김용민 앵커>
정부가 1기 신도시 노후화에 대비해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체계적인 정비를 위한 '선도지구'를 일산, 평촌 등 5개 신도시 모든 곳에 각각 1곳씩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대규모 개발사업에 앞서 정비사업이 우선 실시되는 선도지구.
1기 신도시의 원활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일산, 분당, 중동, 평촌, 산본 등 5개 모든 신도시에 '선도지구'가 각각 1곳씩 지정됩니다.
1기 신도시의 단계적·체계적 정비와 추진력 확보를 위해 지정되는 '선도지구'는 행정절차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신속한 정비가 가능합니다.
자율주행 같은 미래 기반시설도 우선 설치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장관·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

국토교통부와 각 지자체는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지정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선도지구 지정은 지역 여건을 잘 아는 각 지자체가 주민 의견을 수렴해 2024년 중 직접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지정에는 주민 참여도와 노후도와 주민 불편, 모범사례 확산 가능성 등을 고려합니다.
국토부는 연구용역과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지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선도지구는) 각 지자체장들과 총괄기획가님께서 충분한 검토를 가지고 제시해주시는 내용, 건의해주는 내용을 우리가 함께 검토하면서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해보겠다."

간담회에서는 각 지자체별 총괄기획가 위촉도 진행됐습니다.

녹취> 김용석 / 산본 신도시 총괄기획가
"전문가와 관련 기관,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민들과 협력해서 계획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제가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괄기획가는 정부와 지자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하는 역할로, 주민 간담회 등 공식 활동을 수행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7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