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국회서 시정연설···내년 예산안 설명·협조 요청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내일 국회서 시정연설···내년 예산안 설명·협조 요청

등록일 : 2022.10.24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의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내일 시정연설을 합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의 의미와 배경을 설명하고, 국회 협조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을 합니다.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의미와 배경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재정적자와 복합위기 등에 대응해 '긴축 재정'을 강조해온 만큼, 내년도 예산안을 설명하면서 우선, 재정건전성을 강조할 전망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제10회 비상경제민생회의(지난달 13일)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민생과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정건전성 회복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곧 시작될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도 이러한 기조가 지켜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 지원 의지는 분명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긴축재정으로 확보한 예산으로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약자복지'를 공언해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자립준비청년과의 만남(지난달 13일)
"정부도 아무리 저희가 경제 여건이 어려워서 긴축 재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쓸 돈은 써가면서 우리 청년들의 미래 준비를 위해서 정부도 아주 노력을 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아울러, 미래 먹거리와 인재에 대한 투자 필요성도 밝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등 주력산업은 물론, 인공지능 등 최첨단 산업 육성과 함께, 이를 위한 미래인재 양성을 역설해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국가재정전략회의(지난 7월 7일)
"초격차 전략기술의 육성, 미래 산업 핵심 인재 양성과 같이 국가의 미래 먹거리와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사업에는 과감하게 돈을 써야 됩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어떤 정책 기조를 갖고, 그것을 어떻게 구현하려고 하는지 국민 앞에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첫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7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