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5개 도시 모두 지정

KTV 대한뉴스 8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5개 도시 모두 지정

등록일 : 2022.10.25

김용민 앵커>
정부가 1기 신도시 노후화에 대비해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체계적인 정비를 위한 '선도지구'를 일산, 평촌 등 5개 신도시 모든 곳에 각각 1곳씩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대규모 개발사업에 앞서 정비사업이 우선 실시되는 선도지구.
1기 신도시의 원활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일산, 분당, 중동, 평촌, 산본 등 5개 모든 신도시에 '선도지구'가 각각 1곳씩 지정됩니다.
1기 신도시의 단계적·체계적 정비와 추진력 확보를 위해 지정되는 '선도지구'는 행정절차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신속한 정비가 가능합니다.
자율주행 같은 미래 기반시설도 우선 설치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장관·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

국토교통부와 각 지자체는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지정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선도지구 지정은 지역 여건을 잘 아는 각 지자체가 주민 의견을 수렴해 2024년 중 직접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지정에는 주민 참여도와 노후도와 주민 불편, 모범사례 확산 가능성 등을 고려합니다.
국토부는 연구용역과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지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선도지구는) 각 지자체장들과 총괄기획가님께서 충분한 검토를 가지고 제시해주시는 내용, 건의해주는 내용을 우리가 함께 검토하면서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해보겠다..."

간담회에서는 각 지자체별 총괄기획가 위촉도 진행됐습니다.

녹취> 김용석 / 산본 신도시 총괄기획가
"전문가와 관련 기관,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민들과 협력해서 계획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제가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괄기획가는 정부와 지자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하는 역할로, 주민 간담회 등 공식 활동을 수행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