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환경 지키며 즐겨요, '차박 축제' 열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환경 지키며 즐겨요, '차박 축제' 열려

등록일 : 2022.12.09

김나연 앵커>
'차박 캠핑'이 늘면서 일부 캠핑족의 배려없는 행동으로 주민과 갈등을 빚기도 하는데요.
이런 문제 없이 지역자원을 활용해 캠핑 즐기는 '차박 축제'가 열렸습니다.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최신영 국민기자>
(예당큰집 / 충남 홍성군)
충남 홍성의 한 농촌 마을! 고택 주변에 캠핑족들이 하나둘씩 둥지를 틉니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차박 캠핑 축제'에 참여한 건데요.
축제 시작 전, 긴 장대로 나무에 매달린 홍시를 따보는 가족들! 달콤한 맛에 푹 빠집니다.

현장음>
"진짜 맛있어~"
"나도 먹을래요~"

홍성군이 환경을 생각하는 건전한 캠핑문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차박 축제'.
한국관광공사가 인증한 우수한옥체험 숙박시설에서 열린 가운데 전국의 캠핑족 100팀이 참여했는데요.
첫 순서는 캠핑 안전 교육! 잊혀질만 하면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질식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웁니다.

현장음> 전상철 / 국민재난안전교육단중앙회 사무총장
"(캠핑카) 안에 숯이나 가스버너 같은 것을 사용해서 따뜻하게 한다면 순식간에 사람이 몽롱해서 쓰러집니다. 큰 사고가 나니까 절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캠핑카에서 가스 난방기구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갖추도록 강조했는데요.

현장음>
"하나, 둘, 셋!"

화재에 대비한 소화기 사용법을 배우고 인명 구조를 위한 심폐소생술 체험도 해봅니다.

현장음>
"이렇게 비비지 말고 밑으로..."

지역에서 재배한 배추와 무로 만드는 김치 담그기 체험! 주민 강사의 지도에 따라 진행됐는데요.

현장음>
"이렇게 젖혀서 왼손으로 잡고..."

현장음> 이수현 / 나주 빛가람초 3학년
"재미있어요~"

잘 버무린 양념을 절임 배추에 골고루 묻히면 김장 완성! 홀로 사시는 마을 노인들에게 전달된다는 생각에 모두가 정성을 다했습니다.

인터뷰> 정유희 / 충남 천안시
"이렇게 캠핑을 와서 김장 체험하고 (만든) 것을 어르신들이 드신다니까 마음이 뿌듯하네요."

이번에는 떡 만들기 체험! 형형색색의 떡 반죽과 앙금을 받은 가족이 정겨운 말을 주고받습니다.

현장음>
"아빠, 어떤 색깔 할 거예요?"
"아빠는 초록색~"

쫄깃한 떡살을 넓게 펴서 달콤한 앙금을 넣은 뒤 떡도장으로 모양을 새기면 완성!

인터뷰> 조은진 / 인천시 서구
"재미있어요. 아기가 좋아해서 좋네요."

(한국식기박물관 / 충남 홍성군)

고택 한켠에 자리한 한국식기박물관! 이곳에 전시된 고대부터 근현대 식기는 집주인이 20년간 수집한 것인데요.

현장음>
"약·술·음식을 끓이는 그런 기구인데..."

전통 식문화를 알 수 있는 유물에 사람들이 감탄합니다.

인터뷰> 김경복 / 대전시 중구
"선생님이 (유물을) 소개해 주는 것도 눈높이에 맞춘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국내 캠핑 인구는 해마다 늘어 현재 7백만 명 시대, 하지만 노지캠핑을 하면서 고성방가나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일부 무개념 차박 캠핑족이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는데요.
질서 있는 캠핑 축제에 참여한 일반인부터 연예인까지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

인터뷰> 이시헌 / 전남 나주시
"아이들하고 같이 배울 점도 많고 가족 간에 무언가 끈끈하게 뭉쳐지고 할 수 있는 게 생기고..."

인터뷰> 조한선 / 배우
"자연도 훼손하지 않고 깔끔하고 유익하게 캠핑할 수 있다는 정보를 계속 드리고 싶습니다."

축제가 열린 지역 주민들이나 캠핑 전문가들도 한결같은 기대감을 보입니다.

인터뷰> 김해경 / 홍성군 예당큰집 대표
"우리 마을이 더욱 발전이 될 수 있도록 도시민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면서 관심을 갖는 마을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터뷰> 석영준 / 한국캠핑문화연구소장
"이러한 안전한 장소에서 캠핑을 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도움도 주시면 (앞으로도) 더욱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캠핑을 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축제는 바람직한 차박 캠핑문화를 만들어가는데 더없이 좋은 시간이 됐습니다.

최신영 국민기자>
"지역 자원을 활용해 건전한 캠핑을 유도하는 차박 축제, 지역 경제도 살리고 안전한 캠핑 문화를 만드는데도 한 몫 톡톡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최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